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2
1.4. 선행연구 분석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8
2.1. 피부과 산업과 네트워크 피부과 28
2.1.1. 산업 현황 및 전망 28
2.1.2. 시스템과 성장요인 37
2.1.3. 트렌드와 피부과 컨텐츠의 변화 40
2.2. 네트워크 피부과 웹사이트와 밀레니얼 세대 45
2.2.1. 밀레니얼 세대와 피부과의 상관관계 45
2.2.2. 네트워크 피부과의 웹사이트 특징 51
2.3. 소비자 태도와 웹사이트 54
2.3.1. 소비자 태도의 구성요소 54
2.3.2. 시각적 위계 이론과 웹사이트 56
2.3.3. 피부과 웹사이트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58
제3장 네트워크 피부과 병원 웹사이트 사례분석 60
3.1. 병원 브랜드 사례 선정 및 사례분석 틀 60
3.1.1. 병원 브랜드 웹사이트 선정 기준 60
3.1.2. 병원 브랜드 웹사이트 정보 분석표 62
3.2. 피부과 병원 브랜드 웹사이트 분석 63
3.2.1. 브랜드 웹사이트 메인페이지 디자인 분석 63
3.2.2. 브랜드 웹사이트 서브페이지 디자인 분석 74
3.3. 사례 조사 분석 84
3.3.1. 유형별 관점에서의 분석 84
3.3.2. 사례 연구 결론 86
제4장 BLS클리닉 웹사이트 디자인 리뉴얼 개발 88
4.1. 기존 BLS클리닉 웹사이트 디자인 분석 88
4.1.1. 문제점 도출 및 디자인 방향 88
4.1.2. 레이아웃 계획안 : 와이어프레임 구성 92
4.2. BLS클리닉 웹사이트 디자인 개선안 95
4.2.1. 메인페이지 디자인 개선안 96
4.2.2. 서브페이지 디자인 개선안 99
4.3. 실험자극물에 대한 전문가 인터뷰 102
4.3.1. 전문가 인터뷰의 목적과 구성 102
4.3.2. 전문가 인터뷰 결과와 종합 분석 103
제5장 실증연구 108
5.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08
5.1.1. 연구모형 108
5.1.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108
5.2. 연구조사 방법 110
5.2.1. 설문지 구성 110
5.2.2. 설문조사 분석 방법 112
제6장 실증연구 결과 및 분석 113
6.1. 인구통계학적 특성(소비자 조사대상) 113
6.2. BLS클리닉 웹사이트 유입자 분석 114
6.3. 내적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설문조사에 대한 타당성+신뢰성) 115
6.4. 소비자 태도 비교 분석(리뉴얼 전/후의 소비자 태도 분석) 118
6.4.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및 결과분석 118
6.4.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및 결과분석 122
6.4.3. 연구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및 결과분석 127
제7장 결론 131
7.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31
7.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5
설문지 137
Abstract 150
〈표-1〉 대한민국 미용산업 수출액 비율 15
〈표-2〉 대한민국 최근 5년간 진료과별 외국인 환자 현황 16
〈표-3〉 연구 개요도 21
〈표-4〉 연구 모형 22
〈표-5〉 연구 문제 23
〈표-6〉 선행연구 분석표 27
〈표-7〉 네트워크 피부과의 시스템 분류 39
〈표-8〉 네트워크 피부과의 성장요인 40
〈표-9〉 피부과를 방문하는 연령별 분석 46
〈표-10〉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특징 키워드 47
〈표-11〉 소비자 태도의 세가지 구성요소 55
〈표-12〉 브랜드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2
〈표-13〉 브랜드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63
〈표-14〉 쁨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4
〈표-15〉 뮤즈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5
〈표-16〉 아비쥬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6
〈표-17〉 아이디 피부과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7
〈표-18〉 닥터쁘띠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8
〈표-19〉 엠레드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69
〈표-20〉 셀파크 뷰티리조트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70
〈표-21〉 오가나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71
〈표-22〉 브랜뉴 피부과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72
〈표-23〉 손유나 클리닉 메인페이지 정보 분석 표 73
〈표-24〉 쁨 클리닉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4
〈표-25〉 뮤즈 클리닉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5
〈표-26〉 아비쥬 클리닉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6
〈표-27〉 아이디 피부과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7
〈표-28〉 닥터쁘띠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8
〈표-29〉 엠레드 클리닉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79
〈표-30〉 셀파크 뷰티리조트 클리닉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80
〈표-31〉 오가나 피부과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81
〈표-32〉 브랜뉴 피부과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82
〈표-33〉 손유나 피부과 서브페이지 정보 분석 표 83
〈표-34〉 메인페이지 레이아웃별 분석표 84
〈표-35〉 서브페이지 레이아웃별 분석표 84
〈표-36〉 유형별&컬러별 분석표 85
〈표-37〉 소비자 관점별 분석표 86
〈표-38〉 심층 인터뷰를 통한 문제점 분석 90
〈표-39〉 BLS클리닉 웹사이트 디자인 리뉴얼 개발과정 3단계 91
〈표-40〉 디자인 개선 방향인 리뉴얼 솔루션 91
〈표-41〉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내용 102
〈표-42〉 전문가 심층 인터뷰 인터뷰 집단 103
〈표-43〉 연구 모형 108
〈표-44〉 연구 문제 및 가설 110
〈표-45〉 설문구성 111
〈표-46〉 인구통계학적 특성 113
〈표-47〉 BLS클리닉 유입자분석 114
〈표-48〉 웹사이트 활용목적 분석표 115
〈표-49〉 메인디자인 소비자태도 분석표 117
〈표-50〉 서브디자인 소비자태도 분석표 118
〈표-51〉 메인디자인 연구문제1가설 및 결과 분석표 120
〈표-52〉 서브디자인 연구문제1가설 및 결과 분석표 121
〈표-53〉 메인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1 123
〈표-54〉 메인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2 123
〈표-55〉 메인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3 124
〈표-56〉 서브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1 125
〈표-58〉 서브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2 125
〈표-58〉 서브디자인 연구문제2 가설 및 결과 분석표3 126
〈표-59〉 메인디자인 연구문제3 가설 및 결과 분석표 128
〈표-60〉 서브디자인 연구문제3 가설 및 결과 분석표 129
〈표-61〉 실증연구 분석표 131
〈표-62〉 설문항목 관련 선행연구표 149
〈그림-1〉 웹사이트와 오프라인에 광고된 피부과 17
〈그림-2〉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되는 피부과 시술 마케팅 영상 17
〈그림-3〉 피부과 병원 웹사이트 메인 18
〈그림-4〉 자기관리의 시대 28
〈그림-5〉 많은 의사를 보유한 네트워크 병원들 29
〈그림-6〉 오라클 피부과 국내 및 해외지점 진출 현황 31
〈그림-7〉 국내 피부과 및 성형외과 외국인환자 유치 현황 31
〈그림-8〉 긴급재난지원금 피부과 사용가능 홍보물 33
〈그림-9〉 55세 이상 시니어들의 외모변화로 인한 인식 실태 34
〈그림-10〉 리프팅 레이저 시술의 종류 35
〈그림-11〉 원격의료시스템 이미지와 라인 원격의료 서비스 36
〈그림-12〉 강남, 압구정, 청담에 위치한 피부과 네트워크 본점 38
〈그림-13〉 피부과의 대중화를 불러일으킨 보톡스 38
〈그림-14〉 보톡스 제품별 시장 점유율 38
〈그림-15〉 필러 시장 점유율 39
〈그림-16〉 울쎄라 리프팅 레이저 광고 41
〈그림-17〉 레스틸렌 필러와 필러주입 이미지 42
〈그림-18〉 스킨부스터 종류 43
〈그림-19〉 리프팅과 스킨부스터를 주제로 한 이벤트 43
〈그림-20〉 유튜브에 노출된 피부과 마케팅 44
〈그림-21〉 뒷광고로 논란이 된 오가나 피부과, 유투버들 45
〈그림-22〉 인스타그래머블 피드와 연령별 스마트폰 선호도 48
〈그림-23〉 나심비 키워드 이미지 48
〈그림-24〉 연령별 피부고민 50
〈그림-25〉 인플루언서 후기나 마케팅을 이용한 피부과 웹사이트 50
〈그림-26〉 화려하고 쇼핑몰을 연상시키는 인테리어 51
〈그림-27〉 고풍스러운 컨셉의 피부과 인테리어 52
〈그림-28〉 인테리어나 모델이미지를 활용한 웹사이트 52
〈그림-29〉 지점기반의 브랜드 웹사이트 53
〈그림-30〉 피부과의 시술 컨텐츠 53
〈그림-31〉 피부과의 예약하기 페이지 54
〈그림-32〉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 레이아웃 57
〈그림-33〉 색채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나타낸 웹사이트 57
〈그림-34〉 다국어 웹사이트 58
〈그림-35〉 반응형 웹사이트 59
〈그림-36〉 기존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좌)와 서브페이지(우) 88
〈그림-37〉 BLS클리닉 웹사이트 건의사항 게시판 89
〈그림-38〉 BLS클리닉 메인 브랜드 로고 및 메인 컬러 90
〈그림-39〉 메뉴 카테고리 구성안 92
〈그림-40〉 메인페이지 A,B,C 컨텐츠 와이어 프레임 구조 93
〈그림-41〉 서브페이지 E,D,F 컨텐츠 와이어 프레임 구조 94
〈그림-42〉 메뉴 카테고리 디자인 확정안 95
〈그림-43〉 BLS 메인페이지 디자인-A 96
〈그림-44〉 BLS 메인페이지 디자인-B 97
〈그림-45〉 BLS 메인페이지 디자인-C 98
〈그림-46〉 BLS 서브페이지 디자인-D 99
〈그림-47〉 BLS 서브페이지 디자인-E 100
〈그림-48〉 BLS 서브페이지 디자인-F 101
〈그림-49〉 메인페이지 실험물 A,B,C 104
〈그림-50〉 최종 실험물로 선정된 메인페이지 실험물 B 105
〈그림-51〉 서브페이지 실험물 D,E,F 106
〈그림-52〉 최종 실험물로 선정된 서브페이지 실험물 E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