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구성 18
II. 문헌 연구 21
1. 굿즈의 이해 21
1-1. 굿즈의 개념 및 사례 21
2. 레트로 디자인의 이해 30
2-1. 레트로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 30
2-2. 레트로 디자인의 사례 33
3. 뉴트로 디자인의 이해 41
3-1. 뉴트로 디자인의 개념 및 특성 41
3-2. 뉴트로 디자인의 사례 45
4. 소비자 구매의도 54
4-1. 구매의도 54
4-2. 노스탤지어 56
4-3. 친숙성 59
4-4. 매력성 61
5. 뉴실버세대와 Z세대 63
5-1. 뉴실버세대의 개념과 특징 63
5-2. Z세대의 개념과 특징 65
III.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67
1. 연구 모형 67
2. 연구가설 68
IV. 연구 방법론 70
1. 조사 대상자 70
2. 디자인 자극물 72
3. 설문도구 설계 79
4. 자료의 수집 방법 81
V. 연구의 결과 83
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정보 83
2. 기술 통계량 85
3. 요인분석의 수행과 내적 일관성 평가 93
4. 연구가설의 검증 102
5. 연구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115
VI. 결론 및 제언 116
1. 연구의 결론 및 제언 116
2. 연구의 한계 122
참고문헌 123
설문지 134
ABSTRACT 161
〈표 1〉 레트로 디자인 관련 기존의 연구문헌과 주요 연구내용 32
〈표 2〉 뉴트로 디자인 관련 기존의 연구문헌과 주요 연구내용 44
〈표 3〉 디자인 문헌에서 나타나는 Z세대의 연령대 71
〈표 4〉 디자인 문헌에서 나타나는 뉴실버 세대의 연령대 71
〈표 5〉 제품 구매의도, 친숙성, 매력성, 노스탤지어 평가를 위한 설문 도구 80
〈표 6〉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정보 84
〈표 7〉 기술 통계량: 오비라거 레트로 디자인 86
〈표 8〉 기술 통계량: 오비라거 뉴트로 디자인 88
〈표 9〉 기술 통계량: 진로 이즈백 레트로 디자인 90
〈표 10〉 기술 통계량: 진로 이즈백 뉴트로 디자인 92
〈표 11〉 요인분석 수행과 내적 일관성 계산 결과: 오비라거 레트로 디자인 95
〈표 12〉 요인분석 수행과 내적 일관성 계산 결과: OB 라거 뉴트로 디자인 97
〈표 13〉 요인분석 수행과 내적 일관성 계산 결과: 진로 이즈백 레트로 디자인 99
〈표 14〉 요인분석 수행과 내적 일관성 계산 결과: 진로 이즈백 뉴트로 디자인 101
〈표 15〉 연구가설 1 검증 결과 103
〈표 16〉 연구가설 2 검증 결과 104
〈표 17〉 연구가설 3 검증 결과 105
〈표 18〉 연구가설 4 검증 결과 106
〈표 19〉 연구가설 5 검증 결과 107
〈표 20〉 연구가설 6 검증 결과 108
〈표 21〉 연구가설 7 검증 결과 109
〈표 22〉 연구가설 8 검증 결과 110
〈표 23〉 연구가설 9 검증 결과 111
〈표 24〉 연구가설 10 검증 결과 112
〈표 25〉 연구가설 11 검증 결과 113
〈표 26〉 연구가설 12 검증 결과 113
〈표 27〉 연구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5
〈그림 1〉 연구 개요도 20
〈그림 2〉 방탄소년단 굿즈를 판 서울 강남구... 25
〈그림 3〉 맥도날드의 공식 온라인 굿즈샵 '골든아치 언리미티드 닷컴' 26
〈그림 4〉 '카카오 프렌즈 샵'의 공식 굿즈 27
〈그림 5〉 펭수X라움보야지 콜라보 28
〈그림 6〉 스타벅스 서머 레디 백, 서머 체어 29
〈그림 7〉 '크린랲' 창립 36주년 기념 한정판 레트로 패키지 34
〈그림 8〉 신세계 푸드의 '레트로 몽땅', '상투과자' 35
〈그림 9〉 동아오츠카, 레트로 감성 오란·씨 재출시 36
〈그림 10〉 하이트진로에서 22년만에 재출시된 크라운맥주 37
〈그림 11〉 풀무원 창사 36년 기념, '레트로' 패키지 상품 한정 판매 38
〈그림 12〉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의 레트로 패키지 에디션 39
〈그림 13〉 델몬트의 '델몬트 레트로 에디션' 레트로 굿즈 패키지 40
〈그림 14〉 뉴트로 컨솁 음반 발매를 한 '싹쓰리'(2020) 46
〈그림 15〉 곰표 밀가루로 인지도가 높은 대한제분의 뉴트로 시리즈 47
〈그림 16〉 대웅제약에서 지이크와 협업 출시한... 48
〈그림 17〉 팔도에서 출시한 '팔도 네넴띤 리미티드 에디션' 49
〈그림 18〉 SPC삼립과 하이드아웃 협업 기부 프로젝트,... 50
〈그림 19〉 하이트진로의 '진로 이즈백' 뉴트로 디자인을... 52
〈그림 20〉 OB의 뉴트로 디자인된 오비라거 굿즈 패키지 53
〈그림 21〉 연구 모형 67
〈그림 22〉 과거의 오비라거, 진로 이즈백의 라벨 및 로고 변천사 73
〈그림 23〉 출시된 오비라거, 진로 이즈백의 뉴트로 디자인 로고 및 캐릭터 74
〈그림 24〉 디자인 자극물1 - 가상의 레트로 디자인 굿즈 패키지 (오비라거) 75
〈그림 25〉 디자인 자극물2 - 가상의 레트로 디자인 굿즈 패키지 (진로 이즈백) 76
〈그림 26〉 디자인 자극물3 - 출시된 뉴트로 디자인 굿즈 패키지 (오비라거) 77
〈그림 27〉 디자인 자극물4 - 출시된 뉴트로 디자인 굿즈 패키지 (진로 이즈백) 78
〈그림 28〉 식품업계의 장수 상품 혹은 노스탤지어 자극 상품들 119
〈그림 29〉 과거 대표 캐릭터로 소비자 선호도를 높인 상품들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