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3. 선행 연구 고찰 15
I. 이론적 배경 17
1.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해 17
1)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정의 17
2)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국내외 현황 18
3)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사례 21
2. UI 사용성의 이해 28
1) UI 디자인의 정의 28
2) UI 사용성의 개념과 특징 29
3) UI 사용성 평가 요인 30
3. 자기결정성 동기 이론 37
1) 동기의 이해 37
2) 자기결정성 이론 37
4. 기술수용모델 이론 40
1) 합리적행위 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 40
2)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41
II. 실증연구 43
1. 연구 모형 43
2.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4
3. 조사 방법 46
1)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4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척도 46
3) 통계 분석 방법 48
III. 조사 결과 및 가설 검증 4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1
3. 가설 검증 결과 56
결론 71
1. 연구 결과 71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3
참고문헌 74
설문지 77
ABSTRACT 82
〈표 1〉 UI 사용성에 관한 선행 연구 15
〈표 2〉 사용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16
〈표 3〉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오프라인 결제 유형 17
〈표 4〉 오프라인에서의 결제 수행 단계 비교 25
〈표 5〉 공통적인 UI 구성 요소 비교 26
〈표 6〉 모바일 UI 설계 분류 29
〈표 7〉 제이콥 닐슨의 휴리스틱스 평가 원칙 31
〈표 8〉 도날드 노먼의 UI 디자인 가이드 32
〈표 9〉 ISO 9241-11의 사용성 평가원칙 33
〈표 10〉 애플의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33
〈표 11〉 구글의 Material Design Guidelines 34
〈표 12〉 선행 연구 UI 평가 원칙 비교 35
〈표 13〉 UI 사용성 평가 요인 36
〈표 14〉 변수별 항목과 조작적 정의 47
〈표 1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16〉 독립변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 17〉 매개변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18〉 조절변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4
〈표 19〉 종속변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20〉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
〈표 21〉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57
〈표 22〉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58
〈표 23〉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59
〈표 24〉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60
〈표 25〉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62
〈표 26〉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64
〈표 27〉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66
〈표 28〉 직관성과 심미성이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68
〈그림 1〉 간편결제 서비스 주 이용률 및 만족도 20
〈그림 2〉 카카오페이 앱 화면1 21
〈그림 3〉 카카오페이 앱 화면2 21
〈그림 4〉 카카오페이 바코드 및 QR 코드 촬영 21
〈그림 5〉 페이코 앱 화면1 23
〈그림 6〉 페이코 앱 화면2 23
〈그림 7〉 페이코 바코드 및 QR 코드 촬영 23
〈그림 8〉 삼성페이 결제 화면1 24
〈그림 9〉 삼성페이 결제 화면2 24
〈그림 10〉 합리적행위 이론 (TRA) 모형 40
〈그림 11〉 기술수용모델(TAM) 이론 41
〈그림 12〉 기술수용모델 연구의 각각의 변수별 분류 42
〈그림 13〉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