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단순히 통신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분이 되었다. 스마트폰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쇼핑, 건강,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책임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보수적인 금융산업에도 IT 기술이 더해져 새로운 금융 서비스인 핀테크(Fintech)가 발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서비스 중에서도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간편결제 서비스를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스마트폰 기기를 이용해 미리 등록된 생체 정보, 비밀번호, 지문과 같은 간편한 인증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이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매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국내외에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보안과 신뢰, 개발과 관련된 기술적인 요소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기능성과, 안정성에 관련된 연구보다는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UI(User Interface) 사용성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UI 사용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에서 다룬 제이콥 닐슨의 휴리스틱스, 도날드 노먼의 UI 디자인 가이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사용성 평가 원칙, 애플과 구글 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문헌을 바탕으로 UI 사용성 평가 요인 41개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요인인 직관성과 심미성으로 평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사용 의도와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자기결정성 동기에 따른 내재적, 외재적 동기에 심미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의 시작은 새로운 서비스 사용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이 높은 내재적 동기의 사용자가 사용 동기에 대한 적극성을 기반으로 능숙하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직관성보다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인 심미성에 더 영향을 받아 사용 의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측하고 연구를 진행했다.
국내에서 운영되는 약 35개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중 오프라인에서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카오페이'를 선정하여 일반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UI 사용성 평가요인 중 직관성과 심미성은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기결정성 동기의 조절 효과 중에서 내재적, 외재적 동기가 높은 사용자 모두 UI 디자인이 직관적일 때보다 심미적으로 아름답다고 느낄 때, 서비스에 대한 사용 의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의 금융 소비자들은 다양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버튼이나 아이콘 등 지각된 요소들의 직관성에 익숙해져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아직까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의 주체층이 20, 30대임에 따라 직관성보다는 심미성이 높을수록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 의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연구 결과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