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의 흐름도 19
제2장 개인형 이동수단의 개념과 현황에 대한 고찰 20
2.1. 개인형 이동수단의 기본개념 20
2.1.1. 개인형 이동수단의 정의 20
2.1.2. 개인형 이동수단의 분류 22
2.1.3. 개인형 이동수단의 유형 23
2.2. 개인형 이동수단의 현황 25
2.2.1. 개인형 이동수단의 수요추이 25
2.2.2. 개인형 이동수단의 특징 26
2.2.3.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현황 27
2.2.4. 개인형 이동수단 제도현황 30
2.3.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선행연구 고찰 31
2.4. 소결 33
제3장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환경 34
3.1.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여건 34
3.1.1. 제도상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여건 34
3.1.2. 기존 환경에서의 이용여건 35
3.1.3. 새로운 이용여건 47
3.1.4.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대상요소 49
3.2.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의 개념 50
3.2.1. 유사개념의 고찰 50
3.2.2.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의 개념정립 54
3.2.3.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의 관점 설정 55
3.3.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개선을 위한 사례분석 모형 56
3.3.1. 디자인관점에 따른 대상요소 설정 56
3.2.2. 사례분석 모형 57
제4장 사례분석 59
4.1. 사례분석의 체계 및 대상 59
4.1.1. 사례분석 체계 59
4.1.2. 사례분석 대상 60
4.2. 미국의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환경 사례 61
4.2.1. 미국의 개인형 이동수단 허용 현황 61
4.2.2. 미국의 자전거도로 환경디자인 63
4.3. 유럽의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환경 사례 64
4.3.1. 유럽의 개인형 이동수단 허용 현황 64
4.3.2. 유럽의 자전거도로 환경디자인 68
4.4. 중국 및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환경 사례 69
4.4.1. 중국 및 기타국가의 개인형 이동수단 허용 현황 69
4.4.2. 중국 및 아시아-태평양 국가의 자전거도로 환경디자인 73
4.5. 사례분석 종합 74
4.6. 국내 여건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향 도출 76
4.6.1. 국내 여건과의 비교 76
4.6.2. 개선방향 도출 77
제5장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개선방향 제안 79
5.1. 주행편의성 측면 개선방향 79
5.1.1. 자전거도로 폭 79
5.1.2. 개인형 이동수단 주차시설 및 충전시설 80
5.2. 도로정보 인지성 측면 개선방향 81
5.2.1. 도로 포장 색 81
5.2.2. 개인형 이동수단 반영 표지 82
5.3. 이용자·보행자 안전성 측면 개선방향 83
5.3.1. 현재속도 인지시설 83
5.3.2. 도로포장 재질 84
5.3.3. 보행로와의 단차 구분 85
5.3.4. 교차부 마운딩을 통한 속도저감 85
5.4. 개선방향 제안 종합 86
제6장 결론 87
6.1. 연구결과 87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0
참고문헌 91
ABSTRACT 96
〈표 1〉 연구주체에 따른 개인형 이동수단의 명칭 및 정의 21
〈표 2〉 중/저속 개인형 이동수단의 유형과 기기적 특징 24
〈표 3〉 중/저속 개인형 이동수단 유형별 연간 시장규모 및 전망 25
〈표 4〉 국내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 현황 27
〈표 5〉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법률개정 주요내용 30
〈표 6〉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선행연구 내용 32
〈표 7〉 자전거도로의 유형 34
〈표 8〉 국내 자전거도로 노선 수 및 연장 35
〈표 9〉 시·도별 자전거도로 연장 36
〈표 10〉 자전거도로 연장 국제간 비교 36
〈표 11〉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중 환경디자인 대상항목 37
〈표 12〉 자전거도로의 유형 38
〈표 13〉 자전거도로 포장의 종류 39
〈표 14〉 상충구간 표준색 기준 40
〈표 15〉 자전거도로 교통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42
〈표 16〉 자전거신호등의 종류 43
〈표 17〉 자전거 보관대 종류 및 형태별 장단점 45
〈표 18〉 자전거 휴게시설의 종류 46
〈표 19〉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대상요소 49
〈표 20〉 관련법 및 정부기관별 공공디자인의 정의 53
〈표 21〉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의 유사개념 54
〈표 22〉 자전거도로의 물리적 환경 사례조사 모형 (PM : 개인형 이동수단) 58
〈표 23〉 전기동력보조 이동기기 운행방법(미국 일부주) 61
〈표 24〉 미국의 자전거도로의 환경디자인 (PM : 개인형 이동수단) 63
〈표 25〉 전동모빌리티 운행가능도로 구분 67
〈표 26〉 유럽의 자전거도로 환경디자인 (PM : 개인형 이동수단) 68
〈표 27〉 싱가포르의 이동수단별 허용장소 70
〈표 28〉 호주 퀸즐랜드주 개인형 이동수단 주요 이용규정 72
〈표 29〉 일본 스마트 퍼스널 모빌리티 법규 72
〈표 30〉 중국 및 아시아-태평양 국가 자전거도로 환경디자인 (PM : 개인형 이동수단) 73
〈표 31〉 자전거도로의 물리적 환경 비교 76
〈표 32〉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개선방향 78
〈그림 1〉 연구흐름도 19
〈그림 2〉 개인형 이동수단의 분류 22
〈그림 3〉 국내 전동킥보드 및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 지역 현황 28
〈그림 4〉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 29
〈그림 5〉 설계기준 자전거의 제원 38
〈그림 6〉 자전거도로 난간 설치 사례 40
〈그림 7〉 자전거도로 진입방지시설 41
〈그림 8〉 자전거도로 방향안내 표지 예시 44
〈그림 9〉 자전거 휴게시설의 분류 및 설치 내용 46
〈그림 10〉 세종시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시나리오 47
〈그림 11〉 3기 신도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중 교통계획 48
〈그림 12〉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가치 52
〈그림 13〉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관점에 따른 대상요소 56
〈그림 14〉 사례분석 체계 59
〈그림 15〉 개인형 이동수단을 이용한 공유서비스 2025년 시장규모 전망 60
〈그림 16〉 밀라노 전동 모빌리티 안내표지 및 픽토그램 67
〈그림 17〉 싱가포르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매뉴얼 71
〈그림 18〉 개인형 이동수단을 허용하는 해외 자전거도로 현황 종합 74
〈그림 19〉 자전거도로 폭 확장 예시 79
〈그림 20〉 서울 송파구 전동킥보드 거치대 예시 80
〈그림 21〉 신설 전용도로 포장 색 예시 81
〈그림 22〉 개인형 이동수단 반영 표지개선 예시 82
〈그림 23〉 현재속도 인지시설 예시 83
〈그림 24〉 도로포장 재질개선 예시 84
〈그림 25〉 보행로와 단차구분 예시 85
〈그림 26〉 교차부 마운딩을 통한 속도저감 개념 85
〈그림 27〉 개선방향 제안 종합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