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증가에 따른 친환경 교통수단의 대두, 교통수단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다양성으로 인해 새로운 교통수단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전동킥보드로 대표되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형 이동수단 시장의 급격한 변화보다 이용자의 안전대책이나 기존 차량중심의 교통체계의 변화는 상대적으로 신중히 이루어지고 있어 무분별한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으로 인한 차량 또는 보행자와의 안전사고 발생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개인형 이동수단의 수요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그 수요와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국의 교통관련기관과 정부부처에서는 제도적 변화가 추진되고 있다. 변화의 내용에는 이용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거나, 공공장소에서의 위험한 이용행태를 제한하는 등의 강경한 대응방안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별도의 제한수단이 없던 여건에서 2020년 6월 개정된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공포를 통해 2020년 12월부터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개인형 이동수단이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제품의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제도적 검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여건은 제도적 측면에서 이용에 대한 안전성 확보,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과 이용문화 확산 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제도적 기반마련단계 이후의 관점을 바라볼 때이다.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후에는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자와 보행자, 차량운전자 등 교통환경에 놓여져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개인형 이동수단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자 또한 주어진 이용여건 내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환경 관점에서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이해하고, 자전거도로에서의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용을 위해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 관점에서 물리적 요소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의 내용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개인형 이동수단의 개념과 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개인형 이동수단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에 대한 유형과 수요 및 안전사고 등의 이용추이 등의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용환경디자인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여건 측면에서 개정된 관련법에 근거하여 예정하고 이는 이용환경인 자전거도로의 유형과 국내 조성현황, 관련지침을 통해 이용환경으로서의 특징을 이해하고,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위해 공간환경 디자인, 공공디자인 등의 개념적 고찰로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환경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정립 하였다.
셋째, 개인형 이동수단의 특징과 개인형 이동수단 환경디자인에 대한 개념적 고찰, 자전거도로 관련지침에 기반하여 개인형 이동수단의 환경디자인에 대한 3가지 디자인관점을 설정하고 개선의 목적과 디자인 개선 대상요소를 설정하였다.
넷째, 설정된 디자인관점과 개선 대상요소에 따라 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주행을 허용하고 있는 해외국가 또는 도시를 선별하고, 해당지역의 자전거도로 설계관련 지침을 통해 환경디자인 구성요소의 현황을 살펴보고 종합하였다. 종합한 결과는 국내 자전거도로 실정과 비교하여 개선대상 도출 및 개선방향 제안의 기초로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에 기반하여 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이용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제안내용에서는 디자인 관점에 따라 범위를 나누어 주행편의성 측면, 도로정보 인지성 측면, 보행자·이용자 안전성 측면에서 대해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존 자전거도로의 폭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확폭하고,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주차 및 충전시설의 신설과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의 형태를 반영한 노면표시 및 안전표지, 현재속도를 인지할 수 있는 과속예방시설의 신설 등에 대한 개선방향이 도출하였다.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의 증가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사회적 현상이기에 제도적 기반구축과 함께 물리적 여건의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곧 올바른 교통환경과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한 이용환경을 구축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전거도로의 이용환경디자인 관점에서의 국내·외 현황비교분석을 통해 물리적 개선방향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증가에 따른 다수 이용자에 대한 안전한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행태를 도모하고, 이용환경의 개선을 통한 인지성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에도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도로지침의 신설 또는 기존 자전거도로 설계관련 지침의 개정 시 활용 가능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보다 실질적인 관점에서 지침화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
향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인 관련 설계지침의 마련을 위해서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환경인 자전거도로의 지역별·유형별 실제 조성현황 및 여건에 대한 분석과 함께 개인형 이동수단을 포함한 도로환경과 보행여건의 관계성, 주행속도에 따른 인지성 정도 등의 후속연구과정을 통해 설계적 관점에서 정량적 사항이 수반된 지침마련을 위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