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진행 흐름도 16
제2장 오프라인 패션 매장 17
2.1. 오프라인 패션 매장 현황 17
2.2. 오프라인 패션 매장 변화 추세 18
제3장 이론적 고찰 20
3.1. 고객경험 이론적 고찰 20
3.1.1. 모리스 홀브룩(Morris B. Holbrook)의 소비 경험 (1982) 20
3.1.2. 파인 앤 길모어(Pine and Gilmore)의 체험마케팅 4Es (1998) 22
3.1.3. 번트 슈미트(Bernd H. Schmitt)의 전략적 체험 모듈 (1999) 24
3.1.4. 콜린 쇼와 라이언 해밀턴(Colin Shaw & Ryan Hamilton)의 직관적 고객: 고객경험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일곱 가지 필수 요소 (The Intuitive Customer : 7 Imperatives for Moving Your Customer Experience to the Next Level) (2016) 26
3.2. 고객경험 차원 재정립 28
3.3. 리테일테크 이론적 고찰 32
3.3.1. 리테일테크 정의 32
3.3.2. 리테일테크 적용영역 34
3.3.3. 렘 콜하스(Rem Koolhaas)의 뉴욕 프라다 에피센터((New York Prada Epicenter) (2002) 35
3.4. 리테일테크 대표 기술 및 특성 도출 36
3.4.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37
3.4.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43
3.4.3.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기술) 47
3.4.4.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49
3.4.5. 무인매장 52
3.4.6. 리테일테크 대표 기술별 특성 도출 56
3.5. 고객경험 차원에 따른 리테일테크 특성 요소 59
제4장 사례 분석 61
4.1. 사례 분석 대상 및 방법 61
4.2. 사례 분석 기준 예시 62
4.2.1. 랩원오원(LAB101) 63
4.2.2. 스파오(SPAO) 코엑스점 65
4.2.3. 뷰(Biu) 난징점 67
4.2.4. 자라(Zara) 런던 플래그십 스토어 69
4.2.5. 알리바바(Alibaba) 패션 AI 콘셉트 스토어 71
4.3. 사례분석 소결 73
제5장 결론 78
5.1. 연구의 결론 78
5.2. 연구의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5
ABSTRACT 86
〈표 1〉 시대 및 연구자별 고객경험 이론 28
〈표 2〉 고객경험 차원 재정립 30
〈표 3〉 리테일테크 적용 분야 목록 33
〈표 4〉 리테일테크의 정의 및 적용영역 34
〈표 5〉 AR 핵심 기술 39
〈표 6〉 VR 핵심 기술 43
〈표 7〉 유카타 마쓰오의 인공지능 단계 50
〈표 8〉 리테일테크 대표 기술별 특성 도출 56
〈표 9〉 리테일테크 특성 요소 및 내용 재정의 58
〈표 10〉 고객경험 차원에 따른 리테일테크 특성 요소 분석표 60
〈표 11〉 사례분석 대상지 61
〈표 12〉 사례분석 틀 62
〈표 13〉 랩원오원(LAB101) 분석표 64
〈표 14〉 스파오(SPAO) 분석표 66
〈표 15〉 뷰(Biu) 난징점 분석표 68
〈표 16〉 자라(Zara) 런던 플래그십 스토어 분석표 70
〈표 17〉 알리바바 패션 AI 콘셉트 스토어 72
〈표 18〉 사례분석 - 사례별 기술 활용도 73
〈표 19〉 사례분석 종합평가 (1) 76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6
〈그림 2〉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매출증감률(%) 추세 19
〈그림 3〉 파인 앤 길모어의 체험마케팅 4Es 23
〈그림 4〉 번트 슈미트의 전략적 체험 모듈 25
〈그림 5〉 콜린 쇼와 라이언 해밀턴의 감정 가치 계층 27
〈그림 6〉 고객경험 차원 재정립 29
〈그림 7〉 뉴욕 프라다 에피센터의 매직미러와 유비쿼터스 스크린 36
〈그림 8〉 현실-가상 연속체, Milgram & Kishino, 1994 37
〈그림 9〉 이케아 플레이스 작동 모습 40
〈그림 10〉 자라의 AR 윈도우 디스플레이 41
〈그림 11〉 구찌의 AR 앱 42
〈그림 12〉 VR 헤드셋 디올아이즈 44
〈그림 13〉 아디다스 VR 스토어 45
〈그림 14〉 앤더슨벨 VR스토어 46
〈그림 15〉 스파오 타임스퀘어점 상품검색대 48
〈그림 16〉 롯데그룹 챗봇 '샬롯' 52
〈그림 17〉 무인매장 뷰 난징점 54
〈그림 18〉 무인매장 랩원오원 55
〈그림 19〉 리테일테크 특성 요소와 고객경험 차원 관계 59
〈그림 20〉 랩원오원(LAB101) 사례사진 63
〈그림 21〉 스파오(SPAO) 코엑스점 사례사진 65
〈그림 22〉 뷰(Biu) 난징점 사례사진 67
〈그림 23〉 자라(Zara) 런던 플래그십 스토어 사례사진 69
〈그림 24〉 알리바바(Alibaba) 패션 AI 스토어 사례사진 71
〈그림 25〉 사례분석 - 사례별 기술 활용도 74
〈그림 26〉 사례분석 종합평가 (2) 77
〈그림 27〉 석사학위 청구전 패널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