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량 관련 연구에서 교량 구조물은 상부구조 및 하부구조에 사용하는 재료 및 형상, 시공공법 등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교량 받침 또한 다양한 종류의 소재가 개발되고 적용되어 발전하고 있다. 교량받침은 상부구조물로부터 전달되는 수직하중 및 수평하중에 대하여 저항하고, 발생되는 수직 및 수평변위와 회전을 수용하는 기능을 가진다. 현재 교량받침에 사용중인 마찰재는 증가하는 차량 주행속도와 통행량 따른 교량받침의 누적이동거리 및 동적거동 증가로 인한 마찰재 마모와 손상에 대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마찰재에 대한 높은 압축력과 내구성 및 안전성이 뛰어난 새로운 마찰재의 개발과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량받침에서 가장 중요한 지지, 회전, 이동 기능을 담당하는 중판의 마찰재를 기 사용중인 마찰재보다 내구성 및 안전성이 뛰어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중판 마찰재의 신뢰성과 안전성 향상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검증된 고성능 마찰재를 적용한 교량받침은 보다 경량화되고 신뢰성과 안전성이 확보되어 기존 교량받침 보다 큰 경제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