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동향 15
1.3. 연구범위 및 방법 16
2장 이론적 고찰 18
2.1. 도로교설계기준 18
2.1.1. 도로교설계기준(2010) 18
2.1.2. 도로교설계기준(2015) 25
2.1.3. 설계법 비교 36
2.2. 내하력 및 내하율 평가방법 38
2.2.1. 강도설계법 39
2.2.2. 한계상태설계법 42
2.2.3. 내하력 평가 개선 방법 44
3장 구조해석 45
3.1. 구조해석 프로그램 45
3.2. 연구대상 교량 45
3.3. 모델링 46
3.3.1. 해석변수와 CASE 46
3.3.2. 재료특성 51
3.3.3. 하중조건 51
3.3.4. 경계조건 57
3.4. 구조해석 결과 및 분석 58
3.4.1. 설계활하중 DB-24/DL-24 58
3.4.2. 설계활하중 KL-510 62
3.4.3. 구조해석결과 분석 67
4장 RC 라멘교 내하율 평가 및 분석 91
4.1. 개요 91
4.1.1. 내하율 92
4.2. 공칭휨강도 산정 94
4.2.1. 지점부 94
4.2.2. 중앙부 97
4.2.3. 벽체부 100
4.3. 내하율 산정 결과 102
4.3.1. 강도설계법(DB24/DL24) 102
4.3.2. 한계상태설계법(KL510) 105
4.3.3. 설계법에 따른 내하율 비교·분석 107
5장 내하율 환산함수 109
5.1. 환산함수 도출 109
5.1.1. 한계상태설계법에서 강도설계법 110
5.1.2. 강도설계법에서 한계상태설계법 111
5.2. 환산함수의 적용검토 112
5.2.1. 한계상태설계법에서 강도설계법 112
5.2.2. 강도설계법에서 한계상태설계법 113
6장 결론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20
표 2.1.1. 재료의 단위질량 18
표 2.1.2. DB하중 19
표 2.1.3. 설계차로수 21
표 2.1.4. 강도설계법에서의 하중조합 23
표 2.1.5. 강도설계법에 따른 강도감소계수 24
표 2.1.6. 재료의 단위질량 25
표 2.1.7. 표준차로하중 26
표 2.1.8. 다차로재하계수 28
표 2.1.9. 충격하중계수, IM 29
표 2.1.10. 한 차로에서의 트럭교통량 비율, p 30
표 2.1.11. 하중의 종류 31
표 2.1.12. 하중조합과 수정계수 32
표 2.1.13. rp에 관한 하중계수[이미지참조] 34
표 2.1.14. 재료저항계수 35
표 2.1.15. 설계법에 따른 활하중 비교 36
표 2.1.16. 등급별 차량하중 비교표 37
표 2.2.1. 상부구조 형식에 따른 내하력 평가방법(기존설계법) 39
표 2.2.2. 강도감소계수 41
표 2.2.3. 하중계수 41
표 2.2.4. 상부구조 형식에 따른 내하력 평가방법(한계상태설계법) 42
표 2.2.5. 평가저항 수정계수 43
표 2.2.6. 평가하중 수정계수 44
표 2.2.7. 중차량일평균통행량(ADTT) 계수 44
표 3.3.1. RC 라멘교의 제원 및 특성 46
표 3.3.2. 구조해석 CASE 49
표 3.3.3. 콘크리트 재료특성 51
표 3.3.4. 추가 고정하중 산정 52
표 3.3.5. 설계차선 유효폭 산정 53
표 3.3.6. 충격계수 산정 54
표 3.3.7. 토압 산정 56
표 3.4.1. DB-24/DL-24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지점부) 58
표 3.4.2. DB-24/DL-24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중앙부) 59
표 3.4.3. DB-24/DL-24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벽체부) 61
표 3.4.4. KL 510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지점부) 62
표 3.4.5. KL 510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중앙부) 64
표 3.4.6. KL 510 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벽체부) 65
표 3.4.7. 제동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최대단면력 및 차지비율(지점부) 76
표 3.4.8. 제동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최대단면력 및 차지비율(중앙부) 77
표 3.4.9. 제동하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최대단면력 및 차지비율(벽체부) 78
표 3.4.10. 활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지점부) 81
표 3.4.11. 활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중앙부) 84
표 3.4.12. 활하중 적용 시 발생되는 최대단면력(벽체부) 88
표 4.2.1. 지점부 단면제원 94
표 4.2.2. 중앙부 단면제원 97
표 4.2.3. 벽체부 단면제원 100
표 4.3.1. 내하율 산출결과(강도설계법) 103
표 4.3.2. 내하율 산출결과(한계상태설계법) 105
표 4.3.3. 설계법에 따른 내하율 비교 107
표 5.2.1. 환산함수를 적용한 강도설계법의 내하율 비교 112
표 5.2.2. 환산함수를 적용한 한계상태설계법의 내하율 비교 114
그림 2.1.1. DB하중 및 DL하중 20
그림 2.1.2. 표준차로하중 27
그림 3.3.1. 구조해석 라멘교의 종단면도 48
그림 3.3.2. 차로에 따른 상부단면도 49
그림 3.3.3. 방호벽 재하도 52
그림 3.3.4. 아스팔트 포장 재하도 52
그림 3.3.5. 기존설계법의 차량활하중(DB-24/DL-24) 재하도 54
그림 3.3.6. 한계상태설계법의 차량활하중(KL-510) 재하도 55
그림 3.3.7. 토압 재하도 56
그림 3.3.8. 제동하중 재하도 57
그림 3.3.9. 경계조건 57
그림 3.4.1. 지점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68
그림 3.4.2. 지점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69
그림 3.4.3. 중앙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71
그림 3.4.4. 중앙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72
그림 3.4.5. 벽체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73
그림 3.4.6. 벽체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74
그림 3.4.7. 지점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83
그림 3.4.8. 지점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83
그림 3.4.9. 중앙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86
그림 3.4.10. 중앙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87
그림 3.4.11. 벽체부의 지간장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89
그림 3.4.12. 벽체부의 차로수 변화에 따른 휨모멘트 90
그림 5.1.1. 환산함수 결정 그래프(한계상태설계법에서 강도설계법) 110
그림 5.1.2. 환산함수 결정 그래프(강도설계법에서 한계상태설계법)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