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13
2. 신체적 자아개념과 학교폭력 피해경험 16
3. 자아존중감과 학교폭력 피해경험 19
4.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학교폭력 피해경험,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21
1) 삶의 만족도 21
2)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삶의 만족도 23
3) 신체적 자아개념과 삶의 만족도 24
4)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9
1) 학교폭력 피해경험 29
2) 신체적 자아개념 30
3) 자아존중감 31
4) 삶의 만족도 32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35
1.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35
2.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36
3.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 37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7
2)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38
4. 삶의 만족도에 대한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의 영향 39
V. 논의 및 결론 41
1. 요약 및 논의 41
2. 결론 및 제언 44
참고문헌 47
Abstract 58
〈표 1〉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8
〈표 2〉 학교폭력 피해경험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29
〈표 3〉 신체적 자아개념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30
〈표 4〉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31
〈표 5〉 삶의 만족도 척도의 문항과 신뢰도 32
〈표 6〉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 35
〈표 7〉 학교폭력 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의 차이 36
〈표 8〉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7
〈표 9〉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38
〈표 10〉 삶의 만족도에 대한 변인들의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