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알아보고,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따라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가 차이가 있는지, 더 나아가 이들의 삶의 만족도에 학교폭력 피해경험,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의 영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의 데이터 중 7차년도(2017), 15~19세 고등학생 1,253명을 대상으로 t-검증, 상관관계 및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폭력 피해경험 유·무에 따라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없는 청소년에 비해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가 낮았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먼저 이들 변인간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삶의 만족도와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에 개인의 내적 요인인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이 상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신체적 자아개념, 자아존중감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학교폭력 피해경험을 통제한 상태에서 분석하였다. 이때 삶의 만족도에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신체적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상담 및 개입에서 신체적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상담 시 자아존중감, 신체적 자아개념을 증진시켜 준다면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횡단연구 결과로써 패널조사 결과를 추적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종단적 추이를 파악하는 경로 분석이 필요하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 중·고등학생에 국한되어 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해당 연도의 초등학생까지 포함하여 분석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청소년 전반에 대한 변화를 추적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