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8
1.1. 연구배경 및 목적 8
1.2. 연구 방법 9
제2장 이론적 고찰 10
2.1. 고객 맞춤형 마케팅 10
2.2. 고객 맞춤형 디자인 사례 11
2.2.1. 주얼리 디자인 사례 11
2.2.2. 제품 디자인 사례 15
2.3. 페르소나기법에 의한 디자인 17
2.3.1. 페르소나기법 17
2.3.2. 소비성향에 따른 페로소나 19
제3장 본론 21
3.1. 고객 맞춤형 패션 주얼리 디자인 개발 21
3.1.1. 디자인 프로세스 21
3.1.2. 고객의 설정 23
3.1.3. 디자인 모티브 연구 33
3.1.3. 시나리오 기반 주얼리 디자인 36
3.2. 디자인 결과 46
제4장 결론 56
참고 문헌 58
Abstract 59
요약 61
〈표 1〉 고객 맞춤형 디자인 - 탄생석 주얼리 사례 12
〈표 2〉 고객 맞춤형 디자인 - 별자리 주얼리 사례 13
〈표 3〉 고객 맞춤형 디자인 - 지문 주얼리 사례 14
〈표 4〉 페르소나의 구성 요소 17
〈표 5〉 Persona A에 대한 특징 26
〈표 6〉 Persona B에 대한 특징 27
〈표 7〉 Persona C에 대한 특징 28
〈표 8〉 Persona D에 대한 특징 29
〈표 9〉 Persona E에 대한 특징 30
〈표 10〉 Persona F에 대한 특징 31
〈표 11〉 Persona G에 대한 특징 32
〈표 12〉 월별 디자인 모티브 34
〈표 13〉 주얼리 디자인 요소 추출 결과 - 1 37
〈표 14〉 주얼리 디자인 요소 추출 결과 - 2 38
〈표 15〉 주얼리 디자인 요소 추출 결과 - 3 39
〈표 16〉 아이디어 스케치 I 40
〈표 17〉 아이디어 스케치 II 41
〈표 18〉 아이디어 스케치 III 42
〈표 19〉 아이디어 스케치 IV 43
〈표 20〉 아이디어 스케치 V 44
〈표 21〉 아이디어 스케치 VI 45
〈그림 1〉 LG전자의 홈페이지 Object Collection 이미지 16
〈그림 2〉 BESPOKE 냉장고 이미지 16
〈그림 3〉 페르소나 마케팅의 요소 18
〈그림 4〉 소비자 Lifestyle-Cluster Analysis 20
〈그림 5〉 고객 맞춤형 주얼리 디자인 프로세스 22
〈그림 6〉 고객 설정에 의한 디자인 전개 구조 22
〈그림 7〉 탄생 보석 35
〈그림 8〉 작품 1_비상2020 47
〈그림 9〉 작품 2_수호천사 49
〈그림 10〉 작품 3_별 헤는 푸른 밤 51
〈그림 11〉 작품 4_물병자리 53
〈그림 12〉 작품 5_유연하게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