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이어진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주얼리 산업의 전반적인 위기 상황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변화무쌍한 소비자의 선호와 가치를 반영한 '고객 맞춤형' 주얼리 디자인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 맞춤형 주얼리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적용하여 주얼리 디자인 작품을 완성하였다. 고객 맞춤형 주얼리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고객의 설정은 매우 중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페르소나가상의 인물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attributes), 소비자 행동(user behaviors), 니즈(needs), 디자인 목표(design goals), 배경(background) 등의 항목으로 고객의 취향과 니즈를 분석하였다. 시나리오 기법에 의해 고객의 상황 설정, 탄생석, 별자리 등을 디자인 컨셉으로 결정하고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고객 맞춤형 주얼리는 고객의 취향과 니즈가 온전히 반영될 수 있으며, 주얼리 디자이너는 고객 마음 속 아이디어를 직접 시각화 및 실현할 수 있다.고객 맞춤형 주얼리는 그들만의 개성과 독창성으로 인하여 굉장히 특별하게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고객의 만족이나 행복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은 맞춤 주얼리로 인해 강한 감정적 가치를 창출한다. 여기서 감정적 가치란 고객의 경제적 가치 혹은 그들이 금전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감정을 뜻한다. 이런 의미에서, 특별한 맞춤형 주얼리는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큰 감상적, 감정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 맞춤형 패션 주얼리 디자인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갖게 하고, 고객과 상호 교류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주얼리 디자인 방법으로써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주얼리를 마케팅 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