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생태관광 14
1. 생태관광의 개념 및 정의 14
2. 생태관광 선행연구 17
제2절 제주지역 생태관광 20
1. 제주지역의 생태자원 현황 20
2. 제주지역의 생태관광 현황 29
제3장 제주지역생태관광 마케팅 현황과 문제점 39
제1절 제주지역 생태관광 마케팅 현황 39
1. 제주지역의 생태관광 특성 39
2. 제주지역의 생태관광 마케팅 현황 43
제2절 제주지역 생태관광 마케팅의 문제점 47
1. 전략적 측면 47
2. 실행적 측면 52
제4장 제주지역 생태관광 마케팅 개선 방안 57
제1절 제주지역 생태관광자원의 상품화 57
1. 생태관광축제의 상품화 57
2. 생태관광 기념품 개발과 마케팅 63
제2절 생태관광 마케팅 활성화 70
1.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 70
2. 생태체험 스토리텔링 개발 77
3. 생태관광 마케팅 시스템 개발과 홍보 85
제5장 결론 및 한계점 90
참고문헌 94
ABSTRACT 98
[표 3-1] 제주지역 생태관광의 SWOT 분석 50
[표 4-1] '제주를 보다' 스토리텔링 예시 81
[표 4-2] '제주를 만지다' 스토리텔링 예시 83
[표 4-3] '제주를 걷다' 스토리텔링 예시 84
[표 4-4] 제주지역 생태관광 단계별 홍보 전략 89
[그림 2-1] 제주지역의 오름 현황 26
[그림 2-2] 제주지역의 습지 현황 28
[그림 2-3] 제주올레길 제1코스 35
[그림 2-4] 제주올레걷기축제 홍보 포스터 37
[그림 3-1] 아부오름 42
[그림 4-1] 제주들불축제 포스터 60
[그림 4-2] 제주 생태관광 기념품 디자인 예시 65
[그림 4-3] 제주 관광 기념품 공모 수상작 67
[그림 4-4] 제주 관광 기념품 판매처 69
[그림 4-5] 최근 분기별 제주지역 인구 이동 현황 74
[그림 4-6] 제주지역 세부 권역 76
[그림 4-7] 제주올레길 코스 77
[그림 4-8] 한라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경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