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도시지역의 정부조직에 관한 논의는 20세기 전반에는 간헐적이었고 후반기는 학술적 처리와 도시문제의 심화로 인해 활성화를 보였으나 점점 약화되다가 21세기부터는 막다른 길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광역도시정부의 조직에 관한 지금까지의 논의가 지닌 사회과학적 함의를 도출하려는 시도이다.
제2장은 광역도시정부에 관한 논의들을 정리하고 전형적인 요약형태에 관하여 고찰한다. 이원론의 형태를 지닌 일반적인 요약에는 정치경제학의 매우 기초적인 이론적 문제가 내재되어 있음을 설명한다. 즉, 공공재 개념의 형성과정과 광역도시정부조직에 대한 문제의 인식적 틀의 형성과정은 티보 (1956)의 가설적 해를 통해 그 토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본다.
제3장에서는 티보가설의 형성 전과 후의 이론적 전개를 공공재개념형성과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티보이론의 특성 중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개념요소를 분리해 보고자 한다. 이론의 이러한 특정요소를 보완하기 위한 학술적 노력을 소개하고 이를 위한 개념들의 적용과 융합이라는 보완전략들이 이론의 정합성을 유지시키는가를 보려고 한다. 이는 요약의 틀에 내장된 구조의 안정성과 연계된다.
제4장은 기존보완의 융합오류를 완화하기 위한 대안전략을 고려해 본다. 이를 위해 공공재의 생산을 공공행정으로 치환하고 (새뮤얼슨 문제로 인하여) 윌슨의 행정의 순수개념화 작업 (1887)에서 행정의 효율성과 헌정의 토대성의 구분을 기반으로 3장에서의 티보문제를 재규정해 본다. 즉, 행정의 효율성은 공공재 생산의 시장적 효율성으로 헌정의 토대성은 현행 광역도시지역의 조직형태로 환원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티보이론의 특정요소의 보완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마지막 장인 5장에서는 위의 논의의 요점을 정리하고 광역도시지역의 정부조직은 형태적 측면에서 현재로서는 안정적이며 이는 현재의 이론적 틀의 안정성과 연관된다는 함의를 도출하고 이를 해설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공공재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문제를 일반균형론의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공공재개념과 가격이론의 융합으로 형성된 문제의 중요성과 그 해결의 시급성은 이 특수한 문제가 광역도시지역의 지방정부형태의 지속적 안정성을 약화시킬 수 있음에 근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