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아동전통놀이의 분류와 의미 분석을 통해 한국전통놀이의 문화콘텐츠 개발 전망을 고찰하는 데에 있다.
한국의 전통놀이는 오랜 세월 동안 이 땅에서 발생하여 유행하고 전승되면서 한반도 지역 놀이문화의 맥락을 형성해 왔다. 전통놀이는 기층민들 스스로 그들의 삶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신명과 정감이 놀이로 체화된 것으로 한국전통놀이에서 나타나는 공동체적 체계는 민족의 삶을 배경으로 형성되고 기능화된 것이다. 또한 전통놀이는 과거부터 사람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동 양식 중 하나로서 어려서부터 놀이에 길들여져 있고, 놀이를 통해서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기본적인 생활방식을 체득한다. 따라서 유아기에 경험한 놀이가 다양하고 만족스럽다면, 자라나서도 생활이 풍부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이 되는 것으로 유도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통놀이의 원형적 형성과 기능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활용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아동전통놀이의 특성을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의 아동전통놀이를 분류하여 그 의미를 분석해 봄으로써 한국전통놀이의 문화콘텐츠 개발 전망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논의한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아동전통놀이가 가지는 특성과 의의를 교육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아동전통놀이가 가지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어린이가 놀이하는 상호작용은 목적을 가지고 놀잇감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놀이가 어린이를 존재하게 하는 것으로써, 이는 놀이가 학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서 목적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둘째, 아동전통놀이는 아동들이 공동의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개념 및 공동체 의식의 형성과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아동전통놀이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현재의 문화를 보다 잘 이해하도록 도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격과 정체성 확립에 기여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아동전통놀이를, 고전을 해석한 전통놀이, 아동놀이, 전래 아기놀이, 공동체 화합을 위한 전통놀이로 분류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 장에서 살펴본 아동전통놀이들은 모두 아동의 사회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으며, 아동의 시선에 맞는 재미와 놀이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전통놀이는 참여하는 아동들의 개인적 놀이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아동이 소속된 집단의 놀이 기능 개선 효과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동전통놀이의 특징은 어린아이들의 정서와 균형 감각, 산술적 개념에 많은 도움을 주며, 특히 전래아기놀이의 경우는 불러주는 창자의 노래와 인간관계로 이루어진 특별함이 묻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공동체 화합을 위한 집단놀이는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함께 노래하고 단결된 힘을 통해 공동체의 운명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내면의 심정을 말로 드러내기는 어렵지만 대동놀이의 연행과 형식을 통해 이를 발산할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한국전통놀이의 문화콘텐츠 개발에 대해서는 우리의 전통놀이가 갖고 있는 힘의 원동력이 어른과 아이들의 화합과 소통이 주를 이루는 한국식 삶의 방식에서 나온다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한국적 삶의 표상인 전통놀이의 주체는 아동이며, 그들은 정형화된 장난감을 사용하기보다는 집단 안에서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통놀이에서의 상호작용은 악의적이지 않은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접촉한다. 이를 통해 아동과 놀이 간의 역동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조건이 창출되며, 조심스럽게 교육적 인프라와 연결된다. 아동전통놀이는 훈육적 기능의 공유와 함께 문화콘텐츠와의 연계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전통놀이에서 드러나는 삶의 의식은 한국 국민들의 심성의 연행에서 나타나는 공통 분모를 공유함으로써 그 힘을 발한다. 21세기 중반을 앞둔 지금, 전통놀이를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요소를 지닌 우수한 아이디어를 생산하고 창조하는 능력과 상품화하는 프로그램 기획력을 갖춘 토대와 인력이 필요하다. 한국전통놀이는 끈질긴 민족정신과 자생력이 바탕이 되어 전승되어 온 것으로써 다른 여타의 문화보다는 강한 면이 있다. 한국전통놀이는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이 양방향으로 넓고 깊은 소통을 지향하는 특별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아동전통놀이는 전통적 문화 요소에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복합적 재창조를 확장시키고 고양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에 본고에서 논의한 한국전통놀이의 문화콘텐츠 개발 연구는 우리 삶의 방향과 미래를 향한 정신세계를 더욱 건강하고 역동적인 시선으로 정화해 주는 가능성을 마련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는 우리 삶의 방향과 미래를 향한 정신세계를 더욱 건강하고 역동적인 시선으로 정화하는 가능성을 마련해 주고, 나아가 사람 사이에서 드러나는 정감과 건전함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주며 우리 삶을 더욱 건강하게 교정하며 유지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궁극적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