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6
I. 서론 9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2. 선행 연구의 검토 12
(1) 이해조 문학 연구의 검토 12
(2) 채만식 문학 연구의 검토 16
(3) 최인훈 문학 연구의 검토 21
3. 연구 방법과 범위 25
II. 이해조의 판소리 개작과 근대성의 수용 35
1. 이해조 판소리 산정의 의의 35
(1) 이해조의 판소리 산정 작업 35
(2) 沈正淳과 판소리 刪正 작업 42
2. 개화의식의 수용과 풍속개량-〈獄中花〉 45
(1) 신분 갈등의 제거와 자유의지 48
(2) 민중의식의 발양 56
(3) 남녀 관계의 근대적 재정립 63
3. 孝를 기저로 한 근대적 합리성-〈江上蓮〉 70
(1) 출생의 합리성 75
(2) 세대 잠영거족의 집안 내력 80
(3) 심청의 효심 83
(4) 심봉사 개안의 현실성 88
4. 빈부 갈등에서 형제우애의 회복으로-〈燕의脚〉 92
(1) 선악의 극대화 106
(2) 보조 인물의 역할 강화 110
(3) 〈燕의脚〉의 근대적 풍경 양상 113
5. 기지담을 통해 드러낸 근대의식-〈兎의肝〉 116
(1) 〈兎의肝〉에 나타난 기지담 118
(2) 〈兎의肝〉의 개화 의식 124
(3) 〈兎의肝〉에 드러난 계몽의식 128
6. 1910년대 이해조 판소리 개작의 사회적 의미 134
III. 채만식의 판소리 개작과 일제 파시즘에 대한 저항 143
1. 일제 만행에 대한 저항 의지-희곡〈曹操〉 147
(1) 판소리〈赤壁歌〉의 수용과 개작 148
(2) 전쟁에 대한 혐오와 저항 의지 152
2. 대안 없는 시대의 절망-희곡〈沈봉사〉 156
(1) 민족 말살 정책에 대한 절망-희곡〈沈봉사〉 158
(2) 해방 후 혼란상의 알레고리-희곡〈심봉사〉(1947) 170
3. 진퇴양난의 현실 회피-〈흥보씨〉(1939) 188
(1) 〈興甫氏〉의 개작 양상 189
(2) 선량한 사람들의 수난과 도피 196
4. 웃음과 풍자가 사라진 수난-〈裵裨將〉(1943) 199
(1) 〈배비장〉의 개작 양상 200
(2) 풍자성의 상실 216
5. 1930년대 채만식 판소리 개작의 사회적 의미 219
IV. 최인훈의 판소리 개작과 1960, 70년대 군사정권에 대한 우의 227
1. 60년대 경제 현실과 비판-〈놀부뎐〉 230
(1) 전통과 관습의 해체 233
(2) 60년대 경제현실에 대한 저항 242
2. 60년대 정치 현실과 민주주의 실현의 의지-〈춘향뎐〉 254
(1) 〈춘향뎐〉의 개작 양상 256
(2) 60년대 정치 현실의 알레고리 270
3. 70년대 군사독재의 횡포와 수난-희곡〈달아 달아 밝은 달아〉 272
(1) 〈달아 달아 밝은 달아〉의 개작 양상 274
(2) 1970년대 군사 독재의 횡포와 수난 278
4. 1960, 70년대 최인훈 판소리 개작의 사회적 의미 294
V. 결론; 이해조, 채만식, 최인훈의 판소리 개작 비교와 그 의미 305
참고문헌 311
Abstract 319
〈표 1〉 『每日申報』 소재 이해조 판소리 산정 목록 37
〈표 2〉 〈獄中花〉의 주요 화소 48
〈표 3〉 〈興夫傳〉과 〈박타령〉과 〈燕의脚〉의 주요 화소 비교 95
〈표 4〉 〈兎의肝〉의 상좌 다툼 대목 119
〈표 5〉 판소리를 수용한 채만식의 작품 목록 145
〈표 6〉 판소리 〈赤壁歌〉와 희곡 〈曹操〉의 구성 비교 149
〈표 7〉 채만식 희곡 〈심봉사〉(1936)(序幕 외 7幕 20場) 160
〈표 8〉 채만식 희곡 〈沈봉사〉(3幕 6場)의 구성 174
〈표 9〉 〈裵裨將傳〉의 서사 구조 202
〈표 10〉 〈裵裨將〉의 서사 구조 203
〈표 11〉 경판본〈興夫傳〉과 최인훈의 〈놀부뎐〉의 서사 구조 비교 231
〈표 12〉 〈춘향뎐〉의 서사 구조 257
〈표 13〉 최인훈의 희곡 작품 목록 273
〈표 14〉 희곡 〈달아 달아 밝은 달아〉의 서사 구조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