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소재 특급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정신건강을 경유하여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정신건강에 주는 영향이 자아존중감에 의하여 조절되는 단순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단순조절효과와 병렬다중매개모형을 통합하여 두 가지 간접효과가 자아존중감에 의하여 조절되는지에 관한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통계적 분석결과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높은 감성지능을 지닌 호텔종사원들은 높은 직무만족을 느끼고 이러한 직무만족은 높은 직무성과로 이어지는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감성지능이 높은 경우에는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양호한 정신건강은 높은 직무성과를 가져오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종사원들이 자아존중감을 높게 인식하는 경우에는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 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간접효과분석과 조절효과분석을 통합한 조절된 매개분석의 결과에서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을 경유하여 직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와 감성지능이 정신건강을 거쳐서 직무성과에 주는 간접효과가 모두 자아존중감에 의하여 조절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몇 가지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이론적인 시사점으로 감성지능이 직무만족과 정신건강을 경유하여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간접효과가 자아존중감에 의하여 조절된다는 새로운 연구모형이 정립되었다는 점이다. 선행연구에서는 개별적인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본 연구모형과 동일한 연구모형은 아직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그리고 감성지능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북아메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반면에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인 중국의 호텔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실행된 연구에서 감성지능과 직무만족 및 정신건강의 관계가 확증되었다는 점에서도 이론적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관리자들은 호텔의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호텔종사원들의 직무만족과 정신건강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이들을 실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감성지능이 이러한 모든 요인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절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호텔종사원들의 채용 시에 인성과 적성검사 등을 이용하여 높은 감성지능을 지닌 종사원들을 선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감성지능이라는 개인특성은 고정된 특성이 아니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변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재직자들에게는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감성지능을 고양시키는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Mattingly & Kraiger(2019)는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감성지능이 훈련을 통하여 증진되는 개념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마찬가지로 호텔종사원들의 자아존중감이 두 가지 간접효과를 모두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교육과 훈련 등을 통하여 자아존중감을 배양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채택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