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 15
1. 감성지능의 태동 16
2. 감성지능의 개념 17
3. 조직시민행동 24
4. 감성지능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34
제2절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37
1. 직무만족의 중요성 37
2. 직무만족의 개념 39
3. 직무만족의 상황변수 45
4. 감성지능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48
5. 직무만족의 매개 작용 50
제3절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53
1. 조직몰입의 개념 53
2. 조직몰입과 감성지능 61
3.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64
4.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66
5.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8
제4절 조직지원인식 71
1. 조직지원인식의 중요성 71
2.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의 개념 72
3. 조직지원인식의 작용 77
4.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79
제3장 연구설계 81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81
제2절 가설의 설정 82
제3절 변수의 측정 86
제4절 실험참가자의 선정 87
제4장 실험분석 89
제1절 기술통계량 89
제2절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90
제3절 매개효과 분석 95
제4절 단순조절효과 분석 99
제5절 조절된 매개효과의 분석 104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토론 112
제1절 연구의 결론 11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미래연구과제 114
참고문헌 116
국내문헌 116
국외문헌 116
Abstract 162
설문지 165
〈표 3-1〉 실험참가자들의 인구통계변수 88
〈표 4-1〉 변수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상관계수 90
〈표 4-2〉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91
〈표 4-3〉 판별타당도의 평가결과 93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3
〈표 4-5〉 간접효과분석에서 변수 간의 관계(Mplus) 96
〈표 4-6〉 Mplus를 이용한 특정간접효과 분석결과 97
〈표 4-7〉 변수 간의 관계(PROCESS) 97
〈표 4-8〉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간접효과 계산(PROCESS) 98
〈표 4-9〉 Mplus를 이용한 조절분석결과(종속변수: 직무만족) 99
〈표 4-10〉 조건부효과 분석결과(Mplus) 100
〈표 4-11〉 PROCESS를 이용한 조절분석결과 100
〈표 4-12〉 단순효과분석결과(PROCESS) 101
〈표 4-13〉 Mplus를 이용한 조절분석결과(종속변수: 감정몰입도) 102
〈표 4-14〉 조건부효과 분석결과(Mplus) 102
〈표 4-15〉 PROCESS를 이용한 조절분석결과(종속변수: 감정몰입도) 103
〈표 4-16〉 단순효과분석결과(PROCESS) 103
〈표 4-17〉 Mplus를 이용한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결과 106
〈표 4-18〉 조절된 매개지수의 유의성 검정결과(Mplus) 107
〈표 4-19〉 조절된 매개지수의 탐색작업 결과 108
〈표 4-20〉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결과(PROCESS) 110
〈표 4-21〉 조절된 매개지수의 검정 110
〈표 4-22〉 조절된 매개지수의 탐색결과(PROCESS) 111
[그림 3-1] 연구모형(조절된 매개모형) 81
[그림 4-1] 간접효과분석결과(Mplus) 98
[그림 4-2] 조절분석결과(Mplus) 101
[그림 4-3] Mplus에 의한 조절효과 104
[그림 4-4] 조절된 매개분석의 경로도(Mplus)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