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범위 및 방법 15
1.3. 선행연구 고찰 17
제2장 이론적 고찰 19
2.1. 가상·증강현실 19
2.1.1. 가상·증강현실의 개념 19
2.1.2. 가상·증강현실 산업 현황 21
2.1.3. 가상·증강현실의 구성요소 25
2.2. 델파이 기법 28
2.2.1. 델파이 기법의 개념 및 특징 28
2.2.2. 델파이 기법의 종류 29
2.3. AHP 기법 31
2.3.1. AHP 기법의 개념 31
2.3.2. AHP 기법의 특징 34
2.3.3. AHP 기법의 장점 38
제3장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활용 실태분석 40
3.1. 조사개요 40
3.2.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활용 실태분석 41
3.2.1. 가상·증강현실에 대한 인지도 41
3.2.2. 가상·증강현실 필요도 45
3.2.3. 가상·증강현실 활용실태 49
3.3. 소결 57
제4장 가상·증강현실의 문제점 분석 59
4.1. 조사개요 59
4.2. 가상·증강현실 활용상 문제점 분석 61
4.2.1. 가상·증강현실 활용상 문제점 도출 및 분석 61
4.2.2. 사용환경 측면의 문제점 분석 64
4.2.3. 기술활용 측면의 문제점 분석 65
4.3. 가상·증강현실 기술상 문제점 분석 66
4.3.1. 가상·증강현실 기술상 문제점 도출 및 분석 66
4.3.2. 콘텐츠의 문제점 분석 69
4.3.3. 플랫폼의 문제점 분석 70
4.3.4. 네트워크의 문제점 분석 71
4.3.5. 디바이스의 문제점 분석 72
4.4. 종합분석 73
제5장 가상·증강현실 개선방안 77
5.1. 조사개요 77
5.2. 가상·증강현실 활용상 개선방안 78
5.3. 가상·증강현실 기술상 개선방안 80
제6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부록 90
1.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활용 실태분석을 위한 설문지 91
2.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문제점 분석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 97
3.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분석 및 개선방안 설문지 101
Abstract 108
〈표 2-1〉 가상현실 적용 분야 23
〈표 2-2〉 증강현실 적용 분야 24
〈표 2-3〉 쌍대비교의 척도 36
〈표 2-4〉 척도 표시방법 36
〈표 2-5〉 난수지수 37
〈표 3-1〉 조사개요 40
〈표 3-2〉 가상·증강현실에 관한 인지도 41
〈표 3-3〉 가상·증강현실의 유입 경로 42
〈표 3-4〉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에 대한 인지여부 43
〈표 3-5〉 건설산업의 단계별 가상·증강현실 활용 인지여부 44
〈표 3-6〉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도입의 필요 여부 45
〈표 3-7〉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도입 필요 단계 46
〈표 3-8〉 건설산업에서 가상·증강현실 도입이 필요한 이유 47
〈표 3-9〉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도입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48
〈표 3-10〉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사용 경험 49
〈표 3-11〉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사용 단계 50
〈표 3-12〉 건설산업에서 가상·증강현실 사용 목적 51
〈표 3-13〉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사용 시 장점 52
〈표 3-14〉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사용 시 단점 53
〈표 3-15〉 건설산업의 가상·증강현실 사용의향 54
〈표 3-16〉 건설산업에서 가상·증강현실을 사용하려는 이유 55
〈표 3-17〉 건설산업에서 가상·증강현실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이유 56
〈표 4-1〉 조사개요 60
〈표 4-2〉 전문가 조사 일반사항 60
〈표 4-3〉 활용상 요인의 문제점 도출 62
〈표 4-4〉 활용상 요인의 중요도 분석 63
〈표 4-5〉 사용환경 측면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분석 64
〈표 4-6〉 기술활용 측면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분석 65
〈표 4-7〉 기술상 요인의 문제점 도출 67
〈표 4-8〉 기술상 요인의 중요도 분석 68
〈표 4-9〉 콘텐츠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분석 69
〈표 4-10〉 플랫폼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70
〈표 4-11〉 네트워크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71
〈표 4-12〉 디바이스 문제점에 대한 중요도 72
〈표 4-13〉 활용상 문제점의 종합 분석 결과 74
〈표 4-14〉 기술상 문제점의 종합 분석 결과 76
〈표 5-1〉 조사개요 77
〈표 5-2〉 가상·증강현실 사용환경 측면 개선방안 78
〈표 5-3〉 가상·증강현실 기술활용 측면 개선방안 79
〈표 5-4〉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개선방안 80
〈표 5-5〉 가상·증강현실 플랫폼 개선방안 81
〈표 5-6〉 가상·증강현실 네트워크 개선방안 82
〈표 5-7〉 가상·증강현실 디바이스 개선방안 83
〈그림 1-1〉 연구 수행방법 16
〈그림 2-1〉 현실정보와 가상정보의 관계에 따른 기술정의 20
〈그림 2-2〉 가트너의 디스플레이(Display and Vision) 기술 하이프사이클 22
〈그림 2-3〉 가상·증강현실 C-P-N-D 생태계 25
〈그림 2-4〉 가상·증강현실 디바이스 27
〈그림 2-5〉 AHP 기법 적용 절차 32
〈그림 2-6〉 쌍대비교행렬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