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8
2. 연구방법 및 범위 9
II.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과 교육적 접근 10
1. CPTED의 이해 10
1) CPTED의 개념 및 배경 10
2) CPTED의 현황 11
3) CPTED의 미술 교육적 의의 17
2. CPTED 교육의 필요성 18
1) CPTED의 범죄학적 효과 18
2) CPTED의 사회학적 효과 19
3) CPTED의 교육학적 효과 20
3. 2015 개정교육과정과 중학교 미술교과서 분석 21
1) 2015 개정교육과정 21
2) 2015 중학교 개정미술교과 성격 및 내용체계 22
3)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관련 중학교 교과서 분석 26
III. CPTED을 적용한 수업 모형 37
1. 프로그램 설계 37
2.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37
3. 프로그램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38
4. 프로그램 실제 39
1) 1차시 구성 39
2) 본시 수업 지도안 39
IV.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적용 수업 모형의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61
1)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61
2) 공간의 이해도 상승 61
V. 결론 62
참고문헌 63
영문요약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