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고교농구 선수들이 지각한 자기효능감이 운동몰입과 선수생활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20년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농구 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00명을 추출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통계프로그램 SPSS/PC Window용 23.0 Version을 이용하여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농구 선수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자기효능감, 운동몰입, 선수생활만족도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은 자기효능감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경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포지션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은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도, 자신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운동경력은 자기조절, 과제난이도, 자신감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은 인지몰입, 행위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경력은 인지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선수생활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 운동경력, 포지션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운동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효능감의 자기조절, 과제난이도, 자신감은 인지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조절, 과제난이도는 행위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선수생활만족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자기조절, 과제난이도는 선수생활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신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동몰입은 선수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인지몰입, 행위몰입은 선수생활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