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의 대상과 방법 8
3. 선행 연구 10
II. 음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 13
1. 음운 교육의 목표 13
2. 음운 교육의 내용 15
2.1. 음운 체계 17
2.2. 음운 변동 21
2.3. 표준 발음법 37
3. 음운 교육의 방법 41
III. 음운 교육의 개선 방안 51
1. 음운 교육의 목표 51
2. 음운 교육의 내용 51
2.1. 음운 체계 52
2.2. 음운 변동 53
2.3. 표준 발음법 59
3. 음운 교육의 방법 61
IV.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언어와 매체〉 교과서 목록 및 단원명 9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음운 교육에 대한 성취기준 및 학습 요소 13
〈표 3〉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음운 단원에 대한 학습 목표 14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언어와 매체〉 교수·학습 방향 16
〈표 5〉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음운의 개념 17
〈표 6〉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분절 음운과 비분절 음운의 개념 17
〈표 7〉 현대 국어의 자음 체계 18
〈표 8〉 현대 국어의 단모음 체계(10모음 체계) 19
〈표 9〉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음운 변동의 개념 21
〈표 10〉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음운 변동의 유형에 따른 개별 음운 변동 현상의 목록 23
〈표 11〉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음절의 끝소리 규칙의 개념 25
〈표 12〉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비음화의 개념 26
〈표 13〉 'ㄹ'의 비음화의 개념 27
〈표 14〉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유음화의 개념 27
〈표 15〉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구개음화의 개념 28
〈표 16〉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된소리되기의 개념 29
〈표 17〉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ㅣ' 모음 역행 동화의 개념 30
〈표 18〉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자음군 단순화의 개념 31
〈표 19〉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ㄹ' 탈락의 개념 32
〈표 20〉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ㅎ' 탈락의 개념 32
〈표 21〉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모음 탈락의 개념 33
〈표 22〉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ㄴ' 첨가의 개념 34
〈표 23〉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거센소리되기의 개념 36
〈표 24〉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서 다루어야 할 개별 음운 변동 현상의 목록 37
〈표 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음운 교육 관련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38
〈표 26〉 표준 발음법의 구성 체계 및 〈언어와 매체〉 교과서 음운 단원의 학습 내용 39
〈표 2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음운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41
〈표 28〉 〈언어와 매체〉 교과서별 음운 단원 학습 활동의 구성 체계 및 내용 43
〈표 29〉 음운 변동의 원인에 따른 음운 변동의 종류 54
〈표 30〉 음운 변동의 원인을 중심으로 재개념화한 개별 음운 변동 현상의 내용 57
〈표 31〉 재구성한 개별 음운 변동 현상 목록 및 관련 표준 발음법 조항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