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음운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의 적절성을 검토하기 위해 〈언어와 매체〉 교과서 5종의 음운 단원에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언어와 매체〉 교과서 음운 단원의 내용을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활동으로 나누어 음운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의 측면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음운 단원의 학습 목표에서는 추상적으로 그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음운 단원의 학습 내용에서는 교과서별로 내용 체계가 다르다는 점에서 일관성이 부족하고 개념 정의, 용어, 분류 방식, 선정 내용 등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다. 음운 단원의 학습 활동에서는 교과서별로 학습 요소가 달라 학습 활동의 구성이 통일되지 않고, 문항의 지시문이 모호하게 기술되어 있거나 문항간에 중복된 학습 내용을 다루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제시된 학습 자료가 학습자들의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성이 부족하다는 문제점 등이 있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언어와 매체〉 교과서 음운 단원의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활동을 재구성하였다. 음운 단원의 학습 목표에 대해서는 음운 교육의 주요 학습 요소인 음운 체계와 음운 변동을 중심으로 세부 목표를 나누어 제시하였다. 음운 단원의 학습 내용에 대해서는 단모음의 10모음 체계, 음운 변동의 유형 분류, 개별 음운 변동 현상의 목록과 설명 내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다루었다. 음운 단원의 학습 활동에 대해서는 음운 체계와 음운 변동의 활용을 중심으로 구성 체계를 일관성 있게 제시하고 문항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문항간의 연계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또한 표준 발음법과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성이 높은 학습 자료를 선정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본고에서는 〈언어와 매체〉 교과서 음운 단원을 재구성하여 체계화하였다는 점에서 음운 교육과 관련하여 향후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수정이나 문법 교과서의 개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