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7
1.2. 연구 대상과 방법 8
1.3. 선행 연구 검토 9
II. 발표 개념과 구성 요소 12
2.1. 발표의 개념과 성격 12
2.2. 발표의 구성 요소 14
1) 발표자 15
2) 청중 16
3) 메시지 16
4) 발표 맥락 17
2.3. 발표 과정과 발표 능력 18
1) 발표 준비 20
2) 발표 수행 22
III.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발표 24
3.1.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24
1) 핵심 역량 함양의 강조 24
2) 성취 기준 간 위계성 및 연계성 강화 25
3.2. 교육과정의 발표 성취 기준 30
IV. 발표 교육의 실제 34
4.1. 단원 구성의 분석 35
4.2. 학습 내용의 분석 38
1) 미래엔(민) 39
2) 천재교육(박) 41
3) 비상교육(박) 43
4) 창비(이) 44
5) 지학사(이) 47
4.3. 학습 활동 분석 50
1) 미래엔(민) 51
2) 천재교육(박) 54
3) 비상교육(박) 57
4) 창비(이) 60
5) 지학사(이) 64
V. 발표 교육의 개선 방향 67
5.1. 학습 내용의 개선 방향 67
5.2. 학습 활동의 개선 방향 69
VI.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