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발표 단원을 분석하여 발표 교육의 실제를 검토하고, 발표 교육의 개선 방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I 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힌 뒤, 발표 교육의 내용 및 방향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II 장에서는 발표의 개념과 성격, 발표의 과정 및 발표 능력의 설정에 관한 논의를 하고, III 장에서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발표 성취 기준을 검토하여 발표 단원의 분석을 위한 전제를 마련하였다. IV 장에서는 〈화법과 작문〉 교과서 5종을 대상으로 각 교과서 별 발표 단원의 구성, 학습 내용, 학습 활동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V 장에서는 발표 단원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 및 학습 활동에 대한 교육적 개선 방향을 도출했다. 그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 내용의 개선 방향으로는 첫째, 발표 단원의 학습 내용은 교육과정에 추상적으로 제시된 내용을 일반성의 원리에 따라 구체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즉 교과서의 개발 주체에 따라 발표의 학습 내용이 다르게 제시되어 있어 이를 통일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인 성취 기준의 위계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심화·반복하는 학습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학습 활동에 대한 개선 방향으로는 첫째, 학습 활동의 예시 자료로서 '모범형 자료' 보다는 '결여형 자료' 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이를 적극적으로 수정하거나 보완하면서 발표에 관한 지식이나 전략을 습득할 것을 제안했다. 둘째, 발표 단원의 학습 활동은 발표의 실제적 맥락을 반영하여 발표 과정에 따라 수행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측면은 특히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활동' 에 적용되어야 함을 제안했다. 셋째, '발표 수행 활동' 에서 구체화되어 있는 '발표 과정' 이 교과서마다 다르게 제시되어 이를 통일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넷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발표의 평가 방법대로 '발표 수행 활동' 을 평가할 때 '표현 전략' 에 대한 평가 항목을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다섯째, 대단원의 통합 활동에 발표 활동이 포함되지 않은 교과서가 많아, 발표 활동을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이와 같이 교과서에 반영된 발표 관련 화법 이론과 성취 기준의 내용과 수준이 달라,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발표 교육의 질과 양이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화법 교과서에 따른 발표 교육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과서 집필 기준이 되는 발표 관련 이론들을 정리하고, 교육과정에서도 교과서에 성취 기준을 반영하는데 더욱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화법과 작문〉 발표 단원의 학습 내용과 학습 활동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