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목적 10
1.2. 연구내용 12
II. 이론적 배경 14
2.1. 초등교사의 자질 14
2.1.1. 초등교사의 교수·학습법 14
2.1.2. 초등교사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지식 16
2.1.3. 초등교사의 인성 및 태도 16
2.2. 영어교사의 자질 18
2.2.1. 영어교사의 교수·학습법과 교과 지식 18
2.2.2. 영어교사의 인성 및 태도 23
2.3.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 24
III. 연구방법 28
3.1. 연구대상 28
3.2. 연구절차 31
3.2.1. 연구도구 31
3.2.2. 연구과정 32
3.3. 분석방법 33
IV. 연구결과 34
4.1. 신뢰도 분석결과 34
4.2. 인식 비교 35
4.2.1. 지식 35
4.2.2. 기능 38
4.2.3. 태도 41
4.2.4. 인성 44
4.3. 영역별 인식비교 46
4.3.1. 학부모와 교사의 영역별 인식 비교 46
4.3.2. 학력별 인식 비교 47
4.3.3. 성별 인식 비교 53
4.3.4. 연령별 인식 비교 54
4.3.5. 영어지도경력별 인식 비교 60
V. 결론 61
5.1. 결과 요약 61
5.2. 시사점 65
5.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7
부록: 설문지 71
영문요약 77
〈표1〉 영어교사의 전문성 21
〈표2〉 영어교사자질정리 23
〈표3〉 학부모와 교사의 특성 29
〈표4〉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5〉 지식 영역 인식비교 36
〈표6〉 기능 영역 인식비교 39
〈표7〉 태도 영역 인식비교 42
〈표8〉 인성 영역 인식비교 44
〈표9〉 영역별 인식 비교 46
〈표10〉 학부모와 교사의 학력별 인식비교 47
〈표11〉 지식부문 학력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48
〈표12〉 기능부문 학력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49
〈표13〉 태도부문 학력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0
〈표14〉 인성부문 학력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1
〈표15〉 학부모와 교사의 성별 인식비교 53
〈표16〉 학부모와 교사의 연령별 인식비교 54
〈표17〉 지식부문 연령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5
〈표18〉 기능부문 연령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6
〈표19〉 태도부문 연령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7
〈표20〉 인성부문 연령별 학부모와 교사의 사후분석 58
〈표21〉 교사의 영어지도경력별 인식 비교 60
〈그림1〉 지식영역 학부모와 교사 학력별 인식 비교 48
〈그림2〉 기능영역 학부모와 교사 학력별 인식 비교 49
〈그림3〉 태도영역 학부모와 교사 학력별 인식 비교 50
〈그림4〉 인성부문 학부모와 교사 학력별 인식 비교 51
〈그림5〉 지식영역 학부모와 교사 연령별 인식 비교 55
〈그림6〉 기능영역 학부모와 교사 연령별 인식 비교 57
〈그림7〉 태도영역 학부모와 교사 연령별 인식 비교 58
〈그림8〉 인성영역 학부모와 교사 연령별 인식 비교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