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부모와 영어 교사의 기대와 눈높이가 달라 학부모와 교사가 바라는 영어 교사의 자질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남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본 연구자는 현 교육 상황에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학부모는 학생 성적을 중요시하는 결과 중심적이라면, 교사는 학생들의 가르치는 과정에 중점을 두어 서로 교사에게 바라는 자질이 달라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영어 교사와 학부모의 자질을 비교한 선행연구에서는 영어 교사와 초등학교 영어 교사가 지니어야 할 자질을 어학 능력에 한정하지 않고, 수업 효과를 증진하기 위한 교수 방법이나 전문역량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사, 학부모, 학생으로 나누어 비교하는 성과를 보였지만, 서울, 부산, 인천 등에 한정하였기 때문에 그 외 지역, 특히 다수 인구와 초등학교가 많은 경기도를 충분히 다루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를 중심으로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한 교사 중에서 영어 교과 전담이나 담임으로서 영어를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영어 교사를 선정하였고, 초등 정규수업시간에 영어를 배우고 있는 3~6학년 재학한 자녀를 둔 부모를 선정 총 300명의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영어 교사와 학부모의 영어 교사 자질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 학교 영어 교사와 학부모의 영어 교사 자질 인식을 비교하는 선행연구에서 유의한 변인을 이용하여 영어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지식, 기능, 태도, 인성으로 나누어 검증한 후, 영어교사 자질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인식 차이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영역에서 학부모는 영어 교육 과정이해, 어학지식, 영어평가지식, 생활지도, 문화지식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영어교사는 외국어교수와 학습이론, 영어문화권 이해, 생활지도, 영어평가지식, 영어 교육 과정이해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 영역에서 학부모는 쉬운 설명, 수업 설계, 다양한 교수 방법, 교과서 재구성, 지도안 작성 순으로, 영어교사는 정확한 영어 구사, 영어로 수업하는 능력, 수업 설계, 정확한 피드백, 쉬운 설명으로 전달 순으로 각각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셋째, 태도는 학부모는 학생 자신감, 학생 의견 존중, 교직 책임감, 의사소통 자세, 영어 자신감 순으로, 영어교사는 학생 자신감, 학생 일부가 아닌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 진행, 학생과 의사소통 자세, 학생 의견 존중, 교직 적성 순으로 각각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넷째, 인성은 학부모는 신뢰성, 열정, 창의성 순으로, 영어교사는 열정, 자신감, 교직관 순으로 각각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다섯째,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영역별로 비교한 결과는 학부모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순서는 태도 〉 지식 〉 기능 순이었고, 교사는 태도 〉 기능 〉 지식 순이었다.
여섯째, 학부모의 학력별 인식을 비교한 결과, 지식 영역, 기능 영역, 태도 영역, 인성 영역 모두 대학 이상을 졸업한 고학력자일수록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영어지도경력별 인식을 비교한 결과, 지식 영역과 기능 영역은 5년 이하가, 태도 영역과 인성 영역은 6~10년 이하가 각각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요약하면, 학부모와 교사는 지식, 기능, 태도, 인성 중에 두 집단 모두 태도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지만, 학부모는 기능보다는 지식을 그리고 교사는 지식보다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영어 교사와 학부모 인식 차이를 검증한 연구로 의미가 있고, 학부모와 교사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여 영어 수업에 반영하고 초등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영역별로 교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성과요인을 제시하지 못하여 어느 영역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파악할 수 없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교육수혜자인 학습자의 입장이 배제되었고, 대상이 경기도에 한정한 했다는 것이 향후 연구에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