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위한 지능형 자동차의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외 자동차 시장에서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주행 환경에 맞춰 헤드램프를 자동으로 소등 제어하는 지능형 자동차 헤드램프와 연관하여 자동차 헤드램프의 매트릭스 광원 제어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자동차 헤드램프의 매트릭스 광원 제어를 위하여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 중 하나인 주행 중 차선을 감지하는 차선 추적시스템 (Lane Tracking System)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자동차 헤드램프의 매트릭스 광원 제어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헤드램프의 더욱 정확한 점 · 소등 구간 제어를 위하여 Head Lamp High Beam 구현을 위한 LED PKG 조광 (Dimming) 제어용 ADC/DAC 회로를 개발하여 각각의 LED의 개별 제어가 가능한 Integrated LED Package Driving Module (LDM) Controller를 개발하였다. LED PKG는 개별 구동이 가능한 회로 및 Firmware로 개발하여 Matrix Beam 활용이 가능하며, LDM Controller와 PC 제어를 위한 UART 회로, 및 통신 Interface Protocol을 개발하였다.
차선 추적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OpenCV와 EmguCV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오픈 라이브러리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차선 추적 상황별 자동차 헤드램프의 매트릭스 광원 제어가 가능하도록 Windows Program용 라인 추적시스템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라인 추적시스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차선 추적 상황별 더욱 정확한 점 · 소등 구간 제어가 가능한 지능형 헤드램프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