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6
3. 연구 문제 16
4. 용어의 정의 17
5.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리터러시 및 스포츠 리터러시의 이해 19
1) 리터러시 19
2) 스포츠 리터러시 29
2. 지도 역량 32
1) 역량의 개념 32
2) 역량의 특성 34
3) 역량의 구조 35
4) 지도 역량의 의미 36
3. 선행연구 39
1) 육상 지도자 관련 선행연구 39
2) 리터러시 관련 선행연구 51
III. 연구 방법 61
1. 연구설계 61
2. 연구 참여자 62
1) 연구 참여자의 선정 62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65
3. 자료 수집 72
1) 자료 수집 절차 72
4. 자료 분석 79
1) 자료 분석 절차 79
5. 연구의 진실성 82
1) 삼각검증법 82
2) 구성원 간의 검토 83
3) 반성적 주관성 83
4) 심층기술 84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85
IV. 연구 결과 86
1. 육상 지도 리터러시 개념 88
1) 태도와 가치 88
2) 지식과 이해 91
3) 육상 전문성 92
4) 대인관계 94
5) 환경 95
2.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97
1) 조직:조직 영향력 101
2) 내면:정신력 110
3) 의지:참을성 113
4) 자기존중:자아 성찰 115
5) 사고:문제해결력 119
6) 신체성:실행주도력 128
7) 교수학습:지도응용력 131
8) 사회성:관계구축력 137
9) 성인지 감수성:분별력 142
3. 육상 지도 리터러시 형성 경험 144
1) 한마음 한뜻으로 하나 됨 145
2) 내면의 견고화 147
3) 불굴의 의지 형성 149
4) 문제상황 인지 및 대처 153
5) 고난의 극복 161
6) 육상 입문과 전문성 향상 166
7) 소통과 배려의 상호작용 180
8) 진정한 '나'로의 성장 184
9) 성별 문제와의 대면 189
V. 논의 191
VI. 결론 및 제언 199
참고문헌 201
ABSTRACT 216
부록 9
〈부록 1〉 연구 참여 안내문 219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220
〈부록 3〉 자기소개서 221
〈부록 4〉 심층 면담 질문지 222
〈부록 5〉 수업 관찰지 225
표 1. 리터러시의 유형과 의미 및 분류 25
표 2. 교육 분야별 현대적 리터러시의 개념 28
표 3. 역량의 정의 33
표 4. 지도 역량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8
표 5.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 기준 육상 경기 종목 40
표 6. 2019년 육상 선수 등록 현황 42
표 7. 2019년 육상 팀 등록 현황 42
표 8. 2019년 육상 지도자 등록 현황 44
표 9. 2019년 육상국가대표팀 명단 45
표 10. 육상 지도자에 관련된 양적 연구 47
표 11. 육상 지도자에 관련된 질적 연구 50
표 12. 스포츠 리터러시에 관련된 국내 연구 53
표 13. 스포츠 리터러시에 관련된 국외 연구 59
표 14.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15. 자료 수집에 관한 일반사항 74
표 16. 문헌고찰을 통한 자료 수집 75
표 17. 심층 면담 질문구성 79
표 18.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 98
표 19.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조직:조직 영향력) 101
표 20.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내면:정신력) 110
표 21.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의지:참을성) 113
표 22.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자기존중:자아 성찰) 115
표 23.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사고:문제해결력) 119
표 24.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신체성:실행주도력) 129
표 25.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교수학습:지도응용력) 132
표 26.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사회성:관계구축력) 137
표 27.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성인지 감수성:분별력) 142
표 28. 육상 지도 리터러시 형성 경험 주제 144
〈그림 1〉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35
〈그림 2〉 연구 절차 63
〈그림 3〉 육상 지도 리터러시 개념. 구성요소 및 형성 경험 모형 87
〈그림 4〉 육상 지도 리터러시 개념 모형 96
〈그림 5〉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별 세부 자질 100
〈그림 6〉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세부 자질 모형 143
〈그림 7〉 육상 지도 리터러시 형성 경험 모형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