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육상 지도자의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개념, 구성요소의 정립과 형성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현장에서 육상 지도자의 육상 지도 리터러시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을 통해 드러난 결과를 기술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세평적 사례 선택 방법과 전략적 제보자 표집법을 이용하여 초등학교 1명, 중학교 2명, 고등학교 2명 총 5명의 현직 코치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 심층 면담을 주된 자료수집 방법으로 활용하였으며, 문헌고찰, 반 구조화 설문지, 문서 수집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귀납적 범주 분석을 적용하여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확인의 분석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개념, 구성요소, 형성 경험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방법과 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개념 요소를 바탕으로 개념을 정립하면 육상 지도 리터러시란 "육상을 통해 길러진 자질과 능력을 이해하고 선수들에게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총체적인 능력"이다.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 영역은 육상 지도자들이 육상을 통해 길러져 육상 지도 상황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태도와 가치, 지식과 이해, 육상 전문성, 대인관계, 환경 등 5가지가 있으며 육상 지도 리터러시란 이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연구 참여자의 육상 지도 리터러시 세부 자질 30개를 도출하였으며 세부 자질을 범주화하여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9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소는 조직:조직 영향력, 내면:정신력, 의지:참을성, 사고:문제해결력, 신체성:실행주도력, 교수학습:지도응용력, 사회성:관계구축력, 자기존중:자아 성찰, 성인지 감수성:분별력이 다. 세부 자질은 육상 선수 경험과 지도경험을 바탕으로 육상 지도를 통해 형성되는 능력으로 30개의 세부 자질이 도출되었다. 육상 지도 리터러시 형성 경험은 한마음 한뜻으로 하나 됨, 내면의 견고화, 불굴의 의지 형성, 문제상황 인지 및 대처, 고난의 극복, 육상 입문과 전문성 향상, 소통과 배려의 상호작용, 진정한 '나'로의 성장, 성별 문제와의 대면 등 9개의 형성 경험과 33개의 세부 경험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개념을 명확하게 하여 지도자들이 육상 지도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선수들에게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육상 지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구성요소인 조직:조직 영향력, 내면:정신력, 의지:참을성, 사고:문제해결력, 신체성:실행주도력, 교수학습:지도응용력, 사회성:관계구축력, 자기존중:자아 성찰, 성인지 감수성:분별력 등 9개의 구성요소와 30개의 세부 자질이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셋째, 지도자는 선수들에게 기술 위주의 지도와 기능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육상 지도 리터러시가 형성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육상 지도 리터러시를 갖추고 육상을 통해 길러진 능력을 이해하고 선수들에게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실제를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적인 대회에서 선수들이 메달을 딸 수 있도록 지도한 지도자의 육상 지도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전문 체육뿐만 아니라 생활체육에서 육상을 경험한 선수, 코치, 감독을 대상으로 하여 육상 리터러시는 무엇인지 개념을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육상 지도 리터러시의 함양을 위한 현장 적용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육상 지도자들의 육상 지도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육상 지도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