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용어정의 13
1) 지식 13
2) 태도 14
3)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14
II. 문헌고찰 15
1. 간호사의 노인환자 간호에 대한 지식 15
2. 간호사의 노인환자 간호에 대한 태도 18
3.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설계 23
2. 연구대상 23
3. 연구도구 23
1) 노인에 대한 지식 24
2) 노인에 대한 태도 25
3)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25
4. 자료수집 방법과 절차 27
5. 자료분석방법 27
6. 윤리적고려 28
IV. 연구결과 29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2.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와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31
1)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 31
2) 노인에 대한 태도 35
3)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37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 태도,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의 차이 40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 40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 4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41
V. 논의 45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3
부록 67
부록 1. 노인에 대한 지식의 영역별 정답률 67
부록 2. IRB 심의결과통보서 70
부록 3.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73
부록 4. 설문지 78
부록 5. 연구도구 사용 승인서 86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2〉 노인에 대한 지식의 영역별 정답률 32
〈표 3〉 노인에 대한 지식의 문항별 응답분포 33
〈표 4〉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태도 36
〈표 5〉 간호사의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정도 38
〈표 6〉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 42
〈표 7〉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태도 43
〈표 8〉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간호 교육 요구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