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내용없음] 3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로컬푸드 18
1. 로컬푸드의 배경 18
2. 로컬푸드의 개념 22
제2절 로컬푸드 구매동기 23
제3절 구매의도 25
제4절 이용만족 25
제5절 품질신신도가격과 매장편리성 26
1. 경쟁력 개념과 경쟁우위요인 26
2. 로컬푸드 경쟁력과 고객관계 결정요인 28
3. 로컬푸드 경쟁력과 문제해결 구성요인 29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31
제1절 연구대상 31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설정 33
제3절 조사도구 35
1. 로컬푸드 구매동기 35
2. 농산물 품질·신선도·가격 전략 36
3. 매장편리성 전략 37
4. 구매의도 38
5. 이용만족 39
제4절 분석방법 39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1
제2절 기술통계분석 46
제3절 상관관계분석 47
제4절 다중회귀분석 48
1.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관계 48
2. 구매동기와 이용만족 관계 49
제5절 매개효과분석 50
1.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의 매개효과 50
2.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의 매개효과 52
3. 구매동기와 이용만족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의 매개효과 54
4. 구매동기와 이용만족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의 매개효과 55
제6절 차이분석 57
1.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57
2.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59
3.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60
4. 월이용비용에 따른 차이분석 62
제5장 결론 64
제1절 결론 64
제2절 제언 66
제3절 연구의 한계 68
참고문헌 69
부록_설문지 73
〈표 3-1〉 조사대상자의 특성 32
〈표 3-2〉 분석방법에 따른 가설 설정 34
〈표 3-3〉 로컬푸드 구매동기의 설문문항 36
〈표 3-4〉 품질·신선도·가격 전략의 설문문항 37
〈표 3-5〉 매장편리성 전략의 설문문항 38
〈표 3-6〉 구매의도의 설문문항 38
〈표 3-7〉 이용만족의 설문문항 39
〈표 4-1〉 독립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43
〈표 4-2〉 매개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4-3〉 종속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4-4〉 기술통계분석 결과 47
〈표 4-5〉 상관관계분석 결과 48
〈표 4-6〉 구매동기와 구매의도의 분석 결과 49
〈표 4-7〉 구매동기와 이용만족의 분석 결과 50
〈표 4-8〉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의 매개분석 결과 52
〈표 4-9〉 구매동기와 구매의도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의 매개분석 결과 53
〈표 4-10〉 구매동기와 이용만족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의 매개분석 결과 55
〈표 4-11〉 구매동기와 이용만족에서 매장편리성의 매개분석 결과 57
〈표 4-12〉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58
〈표 4-13〉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60
〈표 4-14〉 연령에 따른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의 차이분석 결과 62
〈표 4-15〉 월이용비용에 따른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의 차이분석 결과 63
[그림 1-1] 연구의 구성 16
[그림 3-1] 연구의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