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은행의 서비스 종업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서비스몰입을 높일 수 있는 내부마케팅의 영향요인들을 파악하고, 나아가 내부마케팅의 어떠한 요인들이 종업원들의 직무만족 및 서비스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의 주된 하위 요인을 권한위임, 교육훈련, 경영층지원, 보상제도, 내부커뮤니케이션으로 구성하였으며, 이 요인들이 직무만족도와 서비스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내부마케팅의 모든 요인은 직무만족도와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직지원인식이 내부마케팅과 내부마케팅의 결과변수(직무만족도와 서비스몰입)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지원인식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