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 대상,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TV홈쇼핑의 이론적 배경 17
제1절 TV홈쇼핑 17
1. 개요 및 현황 17
2. 카테고리별 특성에 따른 제품의 분류 27
제2절 이론적 배경 29
1. 판매의 관점(Sales Perspective) 30
2. 구매의 관점(Purchasing Perspective) 42
제3장 연구 설계 51
제1절 연구 모형 52
1. 두 가지 변인의 속성공간 53
2. 연구 모형 56
제2절 연구 방법 58
1. 유형분석: 분석틀의 도출 58
2. 심층 면접: 연구 결과의 근거 62
제4장 연구 결과에 따른 해석적 논의 80
제1절 연구 결과 80
1. C1(상품)의 S - P 패턴 80
2. C2(뷰티 상품)의 S - P 패턴 85
3. C3(의류 상품)의 S - P 패턴 89
4. C4(디지털 가전제품)의 S - P 패턴 94
5. C5(서비스 상품)의 S - P 패턴 98
제2절 해석적 논의 102
제5장 결론 109
제1절 요약 109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한계 114
부록 : 심층 면접 자료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3
[표 2-1] 제품별 카테고리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3-1] 판매전략의 속성공간 55
[표 3-2] 구매체험의 속성공간 56
[표 3-3] 분석틀: 판매전략과 구매체험 간의 상호대응성 62
[표 3-4] 심층 면접의 대상자 분포 65
[표 3-5] 구매 흡입력에 관한 제품 카테고리별 특징 67
[표 3-6] 방송 관여도에 관한 제품 카테고리별 특징 70
[표 3-7] 체험 참여도에 관한 제품 카테고리별 특징 73
[표 3-8] 체험 몰입도에 관한 제품 카테고리별 특징 77
[표 4-1] C1의 S - P 속성 패턴 82
[표 4-2] C2의 S - P 패턴 87
[표 4-3] C3의 S - P 패턴 91
[표 4-4] C4의 S - P 패턴 96
[표 4-5] C5의 S - P 패턴 100
[표 4-6] 제품 카테고리별 S - P 영역 패턴의 차이점 107
[표 4-7] 제품 카테고리별 S - P 영역 패턴의 유사성 108
[그림 2-1] 판매전략의 영역 41
[그림 2-2] 구매체험의 영역 46
[그림 3-1] 연구설계의 과정 52
[그림 3-2] 연구 모형 57
[그림 4-1] C1의 S - P 패턴 유형 84
[그림 4-2] C2의 S - P 패턴 유형 88
[그림 4-3] C3의 S - P 패턴 유형 93
[그림 4-4] C4의 S - P 패턴 유형 97
[그림 4-5] C5의 S - P 패턴 유형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