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과 의의 10
2. 연구 방법과 한계 17
3. 논문 구성 19
II. 문화적 이데올로기서 독일 교양: 아테네와 예루살렘 23
1. 내면적 도덕과 유대교 31
2. 유기체적 힘과 유대교 39
3. 인간 내면의 힘과 유대교 48
III. 범신론적 독일 교양 종교와 인종·문화적 반유대주의 58
1. 감정과 직관으로서 미적종교 68
2. 유기체적 범신론과 내면종교 76
3. 『종교론』의 수용과 함의 83
4. 『종교론』의 한계와 유대교 90
IV. 해석학적 교양정치: 경전의 정의와 독일적 인간 99
1. 낭만주의 해석학과 그 한계 : 저자와 예술작품 그리고 '반복' 108
2. Sui Generis로서의 신약성서 119
3. 구약성서의 배제와 독일적 인간 127
V. 인종·민족주의적 반유대주의로서 독일교양과 『예수전』 151
1. 라이마루스와 레싱의 예수 173
1) 유대인/교의 종말론적인 정치적 메시아 173
2) 보편적 인류애의 실천가, 비유대인 예수 180
2. 슐라이어마허의 『예수전』과 인종·민족주의적 반유대주의 192
1) 교리적 및 철학적 전제들과 비유대인 예수 192
2) 인종주의적 반유대주의 201
3) 요한복음서 애호와 민족주의 설교자 209
4) 민족주의적 반유대주의 216
3. 슐라이어마허의 『예수전』 비판과 독일민족 우상화 222
1) 기독교적 도그마로서 슐라이어마허의 『예수전』 222
2) 슈트라우스의 『예수전』과 그 변화 230
3) 반유대주의의 정점으로서 독일민족 우상화 235
VI. 과제이자 도전: 홀로코스트 이후의 신학 246
1. 서양의 반유대주의와 유대인 예수 246
2. 비서양의 반유대주의와 유대인 예수 249
3. 새로운 대화를 향하여 252
VII. 결론 253
참고문헌 257
ABSTRACT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