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연구 참여자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 내용 15
3) 연구 참여자 17
3. 선행연구 검토 22
1) 분과학문에서 모녀 연구의 흐름 22
2) 여성학에서의 모성 연구 25
3) 페미니스트 세대 연구 27
II. 페미니스트 경험과 인식 29
1. '페미니스트'의 사회적 맥락과 정의 29
1) 누가 페미니스트인가 29
2) '페미니스트' 인식의 배경과 맥락 32
2. 페미니스트 '되기'의 경험 - 그렇게 페미니스트가 된다 39
1) 학교와 사회, 특히 '운동사회'의 쓴맛 39
2) '여성혐오'의 시대를 사는 딸들 44
3) '결혼생활'을 통해 각성하는 엄마들 46
4) 나의 언어, 페미니즘 51
III. 페미니스트 모녀의 가족/관계 실천 55
1. 페미니스트의 '딸되기' 경험 55
1) 엄마의 '딸' 경험 55
2) 공장 대신 대학에 간 딸 59
3) '딸됨'의 모순 62
2. 페미니스트의 '모성 수행(mothering)' 65
1) 젠더 정형성을 거부하는 엄마 65
2) 엄마 페미니스트의 성교육 실천과 딸의 성적 주체화 67
3) 알파걸과 슈퍼우먼 71
4) 갈등하는 페미니스트 모성 78
3. 페미니스트의 난제, '가부장제 정상가족' 81
1) '가부장' 아빠와 딸의 격돌 81
2) 우리집 '유교걸', '유교보이' 85
3) 페미니스트의 부부 싸움과 딸 91
4) '정상가족'을 넘어서는 새로운 관계의 가능성 93
IV. 페미니스트 모녀의 세대 차이 100
1. '강남역 세대'와 '반독재 민주화' 세대의 간극 100
2. 이성애 vs 퀴어 110
3. 4B를 실천하는 딸, 남자를 동료로 보는 엄마 116
4. '하면 되는' 세대와 '해도 안 되는' 세대 123
V. 페미니스트 딸과 엄마가 만나는 곳 129
1. 딸과 엄마, 관계의 스펙트럼 129
1) 동지에서 '아는 사람'까지 129
2) 독립과 의존 사이 132
2. 딸과 엄마가 만나는 곳 137
1) 시대를 관통하는 경험들 137
2) '내 편', 여성이라는 연대감 141
3)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삶 145
VI. 결론 157
참고문헌 161
ABSTRACT 166
[표 1] 연구 주요 질문 구성 16
[표 2]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