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15
1) 연구내용 15
2) 연구방법 17
II. 시민사회단체와 시민교육 20
1. 시민사회와 시민사회단체 20
1) 시민, 시민사회 20
2) 시민사회단체 24
2. 시민교육 26
1) 다양한 시민교육의 정의 26
2) 시민사회단체의 시민교육 전개과정 30
3. 시민교육조직의 여러 유형 36
III. 연구방법 41
1. 질적연구방법 41
2.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 44
1) 근거이론 탄생과 발전 44
2) 한국에서 근거이론 적용 46
3.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연구방법 47
4.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방법 49
1) 사례선정과 자료수집 49
2) 자료 분석방법 59
IV. 근거이론(Grounded Theory) 연구방법의 적용을 통한 시민교육조직 역할 수행 분석 64
1. 시민교육참여와 시민교육조직의 다양화에 대한 범주화 64
1) 시민교육조직의 다양화와 학습플랫폼 출현 64
2) 시민의 생활세계 문제해결에 자각과 시민학습욕구 다양화 67
3) 계몽적 시민교육과 제도화 편향의 시민교육 비판 72
4) 시민교육에 대한 변화 압박과 성찰 75
5) 시민교육조직의 시민교육 진화 노력 78
6) 자율형 시민학습 플랫폼의 발견 84
2. 시민학습조직의 역할수행에 관한 축코딩과 코딩패러다임 88
1)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 분석 88
2) 과정 분석 92
3. 선택코딩: 다양한 시민교육조직이 자율형 시민학습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94
1) 이야기 윤곽 94
2) 조건/결과 매트릭스 96
V. 결론 98
1. 연구요약 98
2. 연구 한계와 과제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9
부록 111
[표I-1] 연구사례조직과 인터뷰/FGI 대상자 18
[표I-2] 연구사례조직의 특징 18
[표II-1] 기존 활동 단체의 민주시민교육 정의와 기본원칙 29
[표II-2] 민주시민교육의 전개과정 33
[표II-3] 시민단체 민주시민교육 유형별 변화 34
[표II-4] 스웨덴 9개 학습서클연합단체의 구성 39
[표III-1] 아카데미 느티나무 10년 요약 51
[표III-2] 아카데미 느티나무 시민교육 참가자 자발적 소모임1 52
[표III-3] 아카데미 느티나무 교육참가자 자발적 소모임2 53
[표IV-1] '시민교육조직의 다양화와 학습플랫폼 출현'의 개념과 범주 67
[표IV-2] '생활세계 문제해결에 자각과 시민학습욕구 다양화'의... 69
[표IV-3] '계몽적 시민교육과 제도화 편향의 시민교육에 대한 비판'의... 74
[표IV-4] '시민교육에 대한 변화 압박과 성찰'의 개념과 범주 76
[표IV-5] '시민교육조직의 시민교육 진화 노력'의 개념과 범주 81
[표IV-6] '자율형 시민학습 플랫폼의 발견'의 개념과 범주 86
[표IV-7] 개방코딩의 결과: 범주와 하위범주 88
[그림II-1] 지역시민단체에서 실시되는 교육·학습의 유형 33
[그림III-1] 근거이론의 주요 계통 44
[그림III-2] 코딩 패러다임 49
[그림III-3] 숭례문학당 운영프로그램 사례 57
[그림III-4] 자료 분석 과정 63
[그림IV-1] 범주 간의 관계: 축코딩 결과 90
[그림IV-2] 코딩 패러다임 결과 91
[그림IV-3] 과정분석 결과 93
[그림IV-4] 조건/결과 매트릭스 결과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