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과 연구과정 18
1) 연구방법 18
2) 연구 참여자 20
4. 선행연구 검토 24
1) 성평등 강사 및 학교 성평등에 대한 연구 24
2) 미투/운동 관련 연구 27
II. 강사 제도로의 진입과정과 차별경험 32
1. 성평등 강사의 사회경제적 위치 32
1) 노동시장 재진입의 계기: 경력단절의 극복과 능력계발 32
2) 지속적인 강사 활동을 위한 자격 조건 37
3) '강사하기'에 대한 양가적 시선 42
2. 성평등 교육 제도의 구조적 불안정성 46
1) 인천 성평등 교육의 자치구별 차이 46
2) 불평등한 계약조건과 제한된 자율성 49
III. 사건과 과정으로서 인천 스쿨미투 분석 54
1. 미투가 만든 전환점 54
1) 구조화된 성폭력 경험과 당사자성 54
2) 인천의 운동성: 여성 연대의 힘 57
2. 스쿨미투 현장: 이슈와 쟁점 62
1) 젠더화된 권력 공간으로서의 교실과 학교 비판 62
2) 여성과 청소년 혐오·차별 발언 공론화 66
IV. 성평등 강사의 인식 변화와 정체성 재구성 74
1. 정체성 형성과정에서의 균열 74
1) 과거, 자기 경험에 대한 해석 시작 74
2) 일상의 차별에 대한 민감성 증가 77
3) 정체성을 둘러싼 내면의 갈등과 회피전략 구사 83
2. 변화에 대한 개입 가능성과 불가능성에 대한 성찰 86
3. 페미니스트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자기 질문의 시작 90
1) 페미니즘에 대한 재인식 90
2) 이론/지식과 실천의 접점 찾기 93
4. 교실 내 교육전략의 재/구성: 밀봉된 페미니즘 97
V. 스쿨미투, 현재 진행형의 페미니즘 103
1. 미투의 의미와 정치적 효과 103
2. 스쿨미투의 과제들 : 성평등 강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108
3. 새로운 성교육 패러다임: 모두가 말할 수 있는 페미니즘 112
VI. 결론 117
참고문헌 122
ABSTRACT 126
[표 I-1] 스쿨미투전국지도 13
[표 I-2] 스쿨미투전국지도-서울 14
[표 I-3] 스쿨미투전국지도-인천 15
[표 I-4] 심층면접 참여자 22
[표 I-5] 반구조화 인터뷰 문항 23
[표 I-6] 교사에 의한 교내 성폭력 가해의 12가지 발언 유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