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3절 자료 처리 방법 15
제4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사회적경제 기업의 개념과 유형별 특성 17
1. 사회적경제의 배경과 개념 17
2. 사회적경제 기업의 주요 특성 23
3. 사회적경제 기업의 유형별 특성 27
제2절 경영컨설팅 38
1. 경영컨설팅의 개념 및 특성 38
2. 경영컨설팅의 유형 42
제3절 컨설팅 서비스 품질 47
1.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개념 및 특성 47
2.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측정 방법 50
3. 컨설팅 활용도 55
제4절 경영성과 56
제5절 선행연구 60
1. 선행연구검토 60
2.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61
제3장 연구방법 6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3
1. 연구모형의 설정 63
2. 연구 가설의 설정 6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2. 설문 구성 67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9
제4장 실증분석 71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술통계량 71
1. 표본 기업의 특성 71
2. 컨설팅의 일반사항 73
3. 기술통계분석 74
제2절 응답자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76
1. 지역에 따른 차이분석 76
2. 임·직원에 따른 차이분석 77
3.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78
4. 컨설팅 수행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79
5. 기업유형에 따른 차이분석 79
6. 기업 업력에 따른 차이분석 80
7.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82
8. 매출액에 따른 차이분석 83
제3절 실증모형의 검증 84
1) 전체 모형의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84
2) 상관관계 분석 85
제4절 수정 연구모형의 검증과 가설 검증 86
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86
2. 연구 가설의 검증 87
3. 매개효과 검증 89
제5절 가설검증의 요약 90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요약 92
제2절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93
참고문헌 95
Abstract 102
부록 107
〈표 2-1〉 사회적경제의 접근법에 따른 개념 정의 20
〈표 2-2〉 외국의 사회적경제의 접근법에 따른 개념 정의 21
〈표 2-3〉 사회적경제의 유형 구분 22
〈표 2-4〉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경제 기업의 개념 24
〈표 2-5〉 사회적경제 기업의 특성 25
〈표 2-6〉 사회적경제 기업의 유형과 법적 근거 26
〈표 2-7〉 사회적기업의 정의 28
〈표 2-8〉 Defourny의 사회적기업의 9가지 공통 특성 30
〈표 2-9〉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협동조합 7대 원칙 33
〈표 2-10〉 마을기업의 요건 37
〈표 2-11〉 컨설팅의 정의 39
〈표 2-12〉 컨설팅 서비스의 특성 42
〈표 2-13〉 경영컨설팅의 유형 분류(외형적 분류) 43
〈표 2-14〉 경영컨설팅 수행의 형태별 분류 45
〈표 2-15〉 글로벌 환경에서의 컨설팅 분야 분류 46
〈표 2-16〉 국내 컨설팅 분야 분류 46
〈표 2-17〉 서비스품질의 개념 48
〈표 2-18〉 서비스품질의 특성 49
〈표 2-19〉 SERVQUAL 모형의 5개 요인의 서비스품질 51
〈표 2-20〉 서비스품질 결정요인별 평가항목 53
〈표 2-21〉 3차원 품질모형 구성차원 54
〈표 2-22〉 경영성과 요인 분류 57
〈표 2-23〉 BSC관점 경영성과 59
〈표 2-24〉 경영컨설팅 관련 질적 연구 현황 60
〈표 2-25〉 경영컨설팅 연구의 주요 독립 변수 62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표 3-2〉 설문 문항의 구성 68
〈표 3-3〉 설문 구성 69
〈표 3-4〉 설문 조사 개요 70
〈표 3-5〉 통계적 분석방법 70
〈표 4-1〉 기업 특성 71
〈표 4-2〉 컨설팅 수행 특성 73
〈표 4-3〉 표본에 대한 기술통계량 74
〈표 4-4〉 지역에 따른 차이분석 77
〈표 4-5〉 임·직원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77
〈표 4-6〉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78
〈표 4-7〉 컨설팅 수행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79
〈표 4-8〉 기업유형에 따른 차이분석 80
〈표 4-9〉 기업 업력에 따른 차이분석 81
〈표 4-10〉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82
〈표 4-11〉 매출액에 따른 차이분석 83
〈표 4-12〉 전체 모형의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84
〈표 4-13〉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6
〈표 4-14〉 전체 모형 확인요인 분석 86
〈표 4-15〉 경로계수 분석 결과 87
〈표 4-16〉 매개효과 분석결과 89
〈표 4-17〉 가설검증의 요약 90
[그림 1-1] 연구흐름도 16
[그림 2-1]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 35
[그림 2-2] 3차원 품질모형 55
[그림 2-3] 균형 성과지표 58
[그림 3-1] 연구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