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1. 연구의 방법 11
2.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원두커피의 개념 13
제2절 커피의 역사 14
1. 커피의 발견 14
2. 커피의 전래 14
제3절 국내 원두커피 변천 16
제4절 커피의 선택속성 17
1. 선택속성의 개념 17
2.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17
제5절 국내 커피원두 유통과 소비형태 19
1. 커피원두의 유통 19
2. 커피 소비행태 20
3. 유통경로의 개념 21
제6절 구매의도 23
1. 구매의도의 개념 23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24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6
1. 연구모형 26
2. 가설설정 2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변수 2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선택 28
제4장 실증분석 3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30
제2절 측정 항목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1
1. 타당도 분석 31
2. 신뢰도 분석 33
제3절 가설 검정 33
1. 원두커피 선택속성이 원두커피에 대한 대형마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정 33
2. 원두커피 선택속성이 원두커피에 대한 커피전문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정 35
3. 원두커피 선택속성이 원두커피에 대한 프랜차이즈 매장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검정 36
제5장 결론 38
제1절 연구 요약 3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39
참고문헌 41
부록 46
Abstract 48
〈표 2-1〉 커피 품목별 수입량 19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n=106) 30
〈표 4-2〉 선택 속성에 대한 타당도 검정 결과 32
〈표 4-3〉 신뢰도 검증 33
〈표 4-4〉 원두커피 선택속성과 대형마트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35
〈표 4-5〉 원두커피 선택속성과 커피전문점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36
〈표 4-6〉 원두커피 선택속성과 프랜차이즈매장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37
〈그림 3-1〉 연구 모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