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2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2. 연구문제와 방법 25
II. 문학치료의 과제 28
1. 문학치료의 개념과 텍스트 28
1) 문학치료의 개념 28
2) 문학치료의 범주와 대상 30
3) 문학치료의 텍스트 33
2. 문학치료의 방법과 과정 34
1) 문학치료의 방법 34
2) 문학치료의 과정 37
3. 문학치료의 효과와 과제 40
1) 문학치료의 효과 40
2) 문학치료의 과제 44
III. 영적 독서와 마음챙김에 대한 이해 49
1. 영적 독서에 대한 이해 49
1) 영적 독서의 개념 50
2) 영적 독서에 관한 문헌적 고찰 54
3) 초종교적인 영적 독서 방법 68
2. 마음챙김에 대한 이해 75
1) 마음챙김의 개념 75
2) 마음챙김에 관한 문헌적 고찰 78
3) 마음챙김의 치유방식 84
IV. 문학치료와 영적 독서, 마음챙김의 통합 90
1. 켄 윌버의 통합적 접근과 세 가지 앎의 양태 90
1) 켄 윌버의 통합적 접근 90
2) 세 가지 앎의 양태로 문학치료, 영적 독서, 마음챙김 99
2. 신해행증으로 본 문학치료, 영적 독서, 마음챙김 103
3. 문학치료에서의 영적 독서 적용 가능성 고찰 110
4. 문학치료에서의 마음챙김 적용 가능성 고찰 116
5. 문학치료와 영적 독서, 마음챙김의 상보적 통합 121
V. 문학치료의 상보적 심신통합치유 모델 124
1. 상보적 심신통합치유적 접근 124
2. 문학치료의 상보적 심신통합치유 모델 130
3. 향후 문학치료의 발전방향 고찰 138
VI. 결론 및 제언 146
1. 연구의 의의 146
2. 제언 150
참고문헌 152
Abstract 165
〈표 1〉 문학치료의 양식 30
〈표 2〉 문학치료의 대상영역 32
〈표 3〉 문학치료의 방법에 대한 세 가지 입장 35
〈표 4〉 렉시오 디비나의 4단계 58
〈표 5〉 렉시오 디비나의 수행 자세 59
〈표 6〉 렉시오 디비나의 실제 60
〈표 7〉 불교의 간경의식 식순 64
〈표 8〉 간경 수행 실천 방법 66
〈표 9〉 렉시오 디비나를 응용한 독서프로그램 진행 절차 70
〈표 10〉 문학치료 단계별 영적 독서 적용방안 114
〈표 11〉 문학치료 단계별 마음챙김 적용방안 118
〈표 12〉 문학치료의 상보적 심신통합 과정 122
〈표 13〉 문학치료, 영적 독서, 마음챙김의 상관성 131
〈표 14〉 문학치료의 상보적 심신통합치유 모델 135
〈그림 1〉 퀀텀 사분면 양자심신치유(QTQHT)과정도 108
〈그림 2〉 ILP 수련핵심모듈 128
〈그림 3〉 통합적 생활메트릭스 ILPMatrix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