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의 디지털리터러시 능력이 사회적 지지와 정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정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도, 전라도, 서울, 경기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였거나 이용 중인 노인들로 60대 이상의 연령을 표본 집단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20년 11월 02일부터 11월 08일까지 온라인 설문지와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자 중 온라인 설문응답은 83부가 회수 되었고 직접 설문지 회수는 161부로 총 244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19부를 제외한 225부의 응답을 최종 분석으로 사용 하였다. 자료 통계분석은 SPSS WIN 25.0버전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리터러시, 사회적 지지, 정치효능감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가 사회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디지털 리터러시가 정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결과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요인중 정보활용능력이 낮을수록 사회적 지지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비판적이해능력과 규범준수능력은 사회적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며. 의사소통능력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정치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결과 노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요인중 정보활용능력과 의사소통능력, 규범준수능력이 높을수록 정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판적이해능력은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볼 때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와 정치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노인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평생교육의 교육 분야 확대로 지속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