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문제 16
1.3. 용어 정의 16
제2장 문헌고찰 18
2.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구성요소 18
2.1.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개념 18
2.1.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21
2.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2.2.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23
2.2.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구성요소 24
2.3. 조직성과의 개념과 구성요소 27
2.3.1. 조직성과의 개념 27
2.3.2. 조직성과의 구성요소 28
2.4. 사회적 기업가정신, 사회공헌활동, 조직성과의 관계 32
2.4.1.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32
2.4.2. 사회공헌활동과 조직성과와의 관계 34
2.4.3.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사회공헌활동과의 관계 35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조사도구 40
3.2.1. 사회적 기업가정신 조사도구 40
3.2.2. 사회공헌활동 조사도구 41
3.2.3. 조직성과 조사도구 43
3.2.4. 설문지 구성 44
3.3. 자료수집 및 자료처리 46
제4장 연구결과 47
4.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통계분석 47
4.2. 상관관계 검증 48
4.3.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50
4.3.1.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4.3.2.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51
4.3.3.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52
4.4. 사회공헌활동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4.4.1. 사회공헌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4.4.2. 사회공헌활동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54
4.4.3. 사회공헌활동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55
제5장 논의 및 결론 57
5.1. 논의 57
5.2.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77
〈표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3-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1
〈표3-3〉 사회공헌활동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3
〈표3-4〉 조직성과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44
〈표3-5〉 설문지 구성 45
〈표4-1〉 측정 변인들의 기술통계 47
〈표4-2〉 상관관계 검증 49
〈표4-3〉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분석 50
〈표4-4〉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51
〈표4-5〉 사회적 기업가정신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분석 52
〈표4-6〉 사회공헌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분석 53
〈표4-7〉 사회공헌활동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54
〈표4-8〉 사회공헌활동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분석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