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ABSTRACT 14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2. 연구문제 22
1.3. 용어의 정의 23
제2장 문헌 고찰 25
2.1. 프로티언 경력태도 25
2.1.1.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개념 25
2.1.2.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구성요소 28
2.2. 자기주도학습능력 30
2.2.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30
2.2.2.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성요소 32
2.3. 주관적 경력성공 33
2.3.1. 주관적 경력성공의 개념 33
2.3.2.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성요소 35
2.4.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자기주도학습능력 및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관계 37
2.4.1.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관계 37
2.4.2.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 38
2.4.3.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관계 39
제3장 연구방법 41
3.1. 연구모형과 변인 설정 41
3.2. 연구대상 42
3.3. 측정도구 43
3.3.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 44
3.3.2. 프로티언 경력태도 측정도구 44
3.3.3.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도구 45
3.3.4. 주관적 경력성공 측정도구 46
3.3.5. 측정도구 구성 47
3.4. 자료수집 및 분석 49
제4장 연구결과 50
4.1. 측정 변인의 기술통계 50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연구변인들의 차이 51
4.2.1.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1
4.2.2.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2
4.2.3.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3
4.2.4. 결혼유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5
4.2.5.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6
4.2.6. 재직기관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7
4.2.7. 경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8
4.2.8. 근무형태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9
4.2.9. 향후 경력 방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4.3.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61
4.4.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3
4.4.1.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과정 관리에 미치는 영향 64
4.4.2.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결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64
4.4.3.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65
4.4.4.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6
4.4.5.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활동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67
4.4.6.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자원 이용관리에 미치는 영향 67
4.4.7.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환경 조성에 미치는 영향 68
4.5.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69
4.5.1.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4.5.2.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4.5.3.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71
4.6.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 71
4.6.1.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4.6.2.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4.6.3.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74
4.7.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75
4.7.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75
4.7.2. 자기주도학습능력 하위변인의 매개효과 검증 77
제5장 논의 및 결론 89
5.1. 논의 89
5.1.1.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관계 89
5.1.2.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91
5.2. 결론 92
5.3.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록 106
〈표 2-1〉 프로티언 경력과 전통적 경력의 차이 27
〈표 2-2〉 자기주도학습과 타인주도학습의 개념 정리 31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3-2〉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3-3〉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3-4〉 주관적 경력성공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 3-5〉 측정도구 구성 48
〈표 4-1〉 주요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51
〈표 4-2〉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2
〈표 4-3〉 연령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3
〈표 4-4〉 최종학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4
〈표 4-5〉 결혼유무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5
〈표 4-6〉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7
〈표 4-7〉 재직기관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8
〈표 4-8〉 경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59
〈표 4-9〉 근무형태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0
〈표 4-10〉 향후 경력 방향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차이 61
〈표 4-11〉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증 63
〈표 4-12〉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과정 관리에 미치는 영향 64
〈표 4-13〉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결과 평가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4〉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5〉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6〉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활동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7〉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자원 이용관리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8〉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학습환경 조성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9〉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표 4-20〉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0
〈표 4-21〉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71
〈표 4-22〉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경력만족에 미치는 영향 72
〈표 4-23〉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73
〈표 4-24〉 자기주도학습능력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4-25〉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76
〈표 4-26〉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과정 관리의 매개효과 78
〈표 4-27〉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결과 평가의 매개효과 80
〈표 4-28〉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81
〈표 4-29〉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83
〈표 4-30〉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활동의 지속성의 매개효과 84
〈표 4-31〉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자원 이용관리의 매개효과 86
〈표 4-32〉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환경 조성의 매개효과 87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 77
[그림 4-2]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과정 관리의 매개효과 78
[그림 4-3]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결과 평가의 매개효과 80
[그림 4-4]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82
[그림 4-5]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83
[그림 4-6]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활동의 지속성의 매개효과 85
[그림 4-7]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자원 이용관리의 매개효과 86
[그림 4-8]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학습환경 조성의 매개효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