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매개로 하여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해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직지원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성실하게 답변을 완료한 205명의 설문을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빈도,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또한 각 변인 간의 관련성 확인을 위해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 분석을 실시하였고,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해 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분석 및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별로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도 비교적 분명하였다.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하위요인인 자기주도성, 가치지향성 모두 주관적 경력성공 하위요인인 경력만족, 직무만족, 고용가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아개념, 학습활동의 지속성, 학습동기, 학습자원 이용관리, 학습환경 조성은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매개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첫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즉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하위요인인 자기주도성, 가치지향성이 원활하게 이뤄질 때 주관적 경력성공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전직지원컨설턴트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매개로 주관적 경력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 검증을 함으로써 주도적이고 효율적인 경력목표 관리를 실천해 가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