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생들이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진로성숙도를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분석하고 검토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성숙도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성숙도의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개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3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SPSS 25와 AMOS 25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및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인은 Scheffé의 사후검증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는 다중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과 bootstrap분석으로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와 크기,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등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진로성숙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 중 준비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고 확신성, 독립성, 결정성, 목적성의 순으로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셀프리더십에 직업·학과결정활동의 하위요인이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입증하였고, 취업준비활동, 직업체험활동, 정보수집활동의 순서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셀프리더십과 진로성숙도,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사이에는 각각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에서 진로성숙도의 결정성과 목적성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셀프리더십은 진로의 핵심적 변인이라 할 수 있는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이라는 점이다. 이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준비행동 촉진을 위해 자신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목표와 목적, 그에 따른 과업의 실천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셀프리더십을 높이기 위해 스스로 실현 가능한 단기적 목표를 세우고 실천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며 방해요소를 찾아 성찰하고 통제하는 훈련을 반복하며 목표를 확장하는 활동과 셀프리더십 향상 진로교육을 통한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자신이 진로의 방향을 탐색하는 기준이나 가치의 정립과 원하는 진로 방향의 확고함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에게 취업 분야 탐색 및 정보를 수집하고, 현직자의 조언 또는 직·간접체험, 필요한 자격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구체적 활동을 촉진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초기 청소년기부터 진로에 대한 탐색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적합한 직업영역을 서서히 좁혀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개인의 진로선택은 단발적이지 않으며 발달 과정에 따른 과업수행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이 셀프리더십을 함양하여 적극적인 진로준비행동을 통해 진로의 설계부터 완성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진로교육의 정책적,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