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2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1
1.3. 용어의 정의 21
제2장 문헌고찰 22
2.1. 경력성공 22
2.1.1. 경력성공의 개념과 특징 22
2.1.2. 경력성공의 구성요소 26
2.1.3. 경력성공 관련 연구동향 29
2.2. 밀레니얼 세대 34
2.2.1. 세대의 구분 및 특징 34
2.2.2.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과 특징 36
2.2.3. 조직 내 밀레니얼 세대의 직업가치관 39
제3장 연구방법 44
3.1. Q방법론 44
3.2. 연구 절차 46
3.3. Q모집단 구축 48
3.3.1. 문헌분석과 인식의 틀 구성 48
3.3.2. 심층면담 50
3.4. Q표본 52
3.4.1. Q표본 구축 52
3.4.2. Q표본 타당성 검증 52
3.4.3. Q표본 신뢰도 검증 56
3.4.4. Q표본 선정 56
3.5. P표본 60
3.6. Q분류 62
3.7. 자료 분석 64
제4장 연구결과 65
4.1. 인식유형 도출 65
4.2. 인식유형별 특성 71
4.2.1. 유형 I : 자기주도적 경력비전 성취형 72
4.2.2. 유형 II: 경제적 자유와 안정 지향형 78
4.2.3. 유형 III: 능력중심 업적 달성 추구형 83
제5장 요약, 논의 및 결론 89
5.1. 요약 89
5.2. 논의 92
5.2.1.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5.2.2.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특성 93
5.2.3.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주요특징과 차이점 95
5.2.4. 유형별 경력성공 인식의 다차원성 99
5.3. 결론 103
5.4. 시사점 및 제언 104
5.4.1. 시사점 104
5.4.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19
[부록 1] Q표본 타당성 검토 안내지 120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25
[부록 3] Q분류 방법 안내 126
[부록 4] Q분류 기록표 127
〈표 2-1〉 경력성공 인식의 다차원성 분석 선행연구 요약 33
〈표 2-2〉 한국의 세대 구분과 주요특징 35
〈표 3-1〉 R과 Q방법론의 비교 45
〈표 3-2〉 Q방법론의 연구 절차와 주요내용 46
〈표 3-3〉 인식의 틀 구성 참고문헌 48
〈표 3-4〉 1차 인식의 틀 구성 49
〈표 3-5〉 심층면담 참여자 주요이력 50
〈표 3-6〉 2차 인식의 틀 구성 51
〈표 3-7〉 Q표본 타당성 검토사항 53
〈표 3-8〉 Q표본 타당성 검증 54
〈표 3-9〉 Q표본 신뢰도 검증 56
〈표 3-10〉 최종 인식의 틀과 Q표본 선정 57
〈표 3-11〉 P표본의 구성 60
〈표 4-1〉 유형별 요인고유값 및 설명량 65
〈표 4-2〉 상관계수 분석표 66
〈표 4-3〉 P표본 요인분석표 66
〈표 4-4〉 P표본의 유형별 특성과 요인분석 68
〈표 4-5〉 유형별 Q표본 진술문과 요인점수 69
〈표 4-6〉 유형 I의 대표 Q표본 표준점수와 요인점수 72
〈표 4-7〉 유형II의 대표 Q표본 표준점수와 요인점수 78
〈표 4-8〉 유형III의 대표 Q표본 표준점수와 요인점수 83
〈표 5-1〉 유형별 인식의 틀 동의영역 분류 99
〈표 5-2〉 유형별 인식의 틀 비동의 영역 분류 101
[그림 3-1] Q분류 배열판 63
[그림 5-1] 연구내용과 결과 요약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