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2. 연구문제 23
1.3. 용어의 정의 23
제2장 문헌 고찰 25
2.1. 코칭리더십의 개념과 구성요소 25
2.1.1. 코칭리더십의 개념 25
2.1.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30
2.2. 자기주도학습능력 32
2.2.1.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 32
2.2.2. 자기주도학습능력 구성요소 36
2.3. 긍정심리자본 38
2.3.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38
2.3.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42
2.4.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 및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 45
2.4.1.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45
2.4.2.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 47
2.4.3. 긍정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능력 48
제3장 연구방법 50
3.1. 연구모형 및 변인 설정 50
3.2. 연구대상 51
3.3. 조사도구 53
3.3.1. 인구통계학적 특성 변인 53
3.3.2.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53
3.3.3. 긍정심리자본 측정도구 54
3.3.4. 자기주도학습능력 측정도구 55
3.3.5. 측정도구 구성 56
3.4. 자료수집 및 분석 57
제4장 연구결과 58
4.1. 변인 기술통계 58
4.2. 변인 간 상관관계 59
4.3. 코칭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1
4.3.1.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61
4.3.2.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61
4.3.3.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62
4.4. 코칭리더십이 긍정심리자본에 미치는 영향 63
4.4.1. 코칭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3
4.4.2. 코칭리더십이 희망에 미치는 영향 64
4.4.3. 코칭리더십이 낙관주의에 미치는 영향 65
4.4.4. 코칭리더십이 복원력에 미치는 영향 66
4.5. 긍정심리자본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6
4.5.1. 긍정심리자본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66
4.5.2. 긍정심리자본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4.5.3. 긍정심리자본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68
4.6.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69
4.6.1.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69
4.6.2.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0
4.6.3.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1
4.7.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검증 72
4.7.1.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73
4.7.2.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5
4.7.3.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77
4.7.4.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낙관주의 매개효과 78
4.7.5.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복원력의 매개효과 80
제5장 논의 및 결론 82
5.1. 논의 82
5.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7
부록 99
〈표 2-1〉 코칭의 개념 및 정의 27
〈표 2-2〉 코칭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 29
〈표 2-3〉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정의 35
〈표 2-4〉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및 정의 41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3-2〉 코칭리더십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4
〈표 3-3〉 긍정심리자본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5
〈표 3-4〉 자기주도학습능력 하위변인별 문항 구성 56
〈표 3-5〉 측정도구 구성 56
〈표 4-1〉 코칭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기술통계량 58
〈표 4-2〉 코칭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상관관계 60
〈표 4-3〉 코칭리더십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61
〈표 4-4〉 코칭리더십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62
〈표 4-5〉 코칭리더십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63
〈표 4-6〉 코칭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4
〈표 4-7〉 코칭리더십이 희망에 미치는 영향 64
〈표 4-8〉 코칭리더십이 낙관주의에 미치는 영향 65
〈표 4-9〉 코칭리더십이 복원력에 미치는 영향 66
〈표 4-10〉 긍정심리자본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67
〈표 4-11〉 긍정심리자본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2〉 긍정심리자본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3〉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동기 및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4〉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인지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5〉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사회적 환경요소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6〉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74
〈표 4-17〉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5
〈표 4-18〉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77
〈표 4-19〉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낙관주의의 매개효과 78
〈표 4-20〉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복원력의 매개효과 80
[그림 2-1] 자본개념의 흐름 40
[그림 3-1] 연구모형 50
[그림 4-1]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75
[그림 4-2]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6
[그림 4-3]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78
[그림 4-4]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낙관주의의 매개효과 79
[그림 4-5]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복원력의 매개효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