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의 정의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과 교수방법 18
2.1.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18
2.1.2. 초등 저학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 교수방법 19
2.2.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교수방법 21
2.2.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1
2.2.2. 초등 저학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교수방법 24
2.3.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29
2.3.1.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교육의 개념 및 특징 29
2.3.2.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교육 현황 32
2.3.3.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의 필요성 41
제3장 연구방법 47
3.1. 연구대상 47
3.2. 연구도구 47
3.2.1. 검사도구 47
3.2.2. 실험도구 51
3.3. 연구절차 53
3.3.1. 사전검사 54
3.3.2. 실험절차 55
3.3.3. 사후검사 61
3.4. 자료처리 61
제4장 연구결과 및 해석 62
4.1.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62
4.2.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65
제5장 논의 및 결론 69
5.1. 논의 69
5.2.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85
〈부록 1〉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사전검사) 86
〈부록 2〉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사후검사) 89
〈부록 3〉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 92
〈부록 4〉 디자인 씽킹 워크지 93
〈표 2-1〉 Osborn-Pames의 CPS모형 5단계 20
〈표 2-2〉 학자별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 23
〈표 2-3〉 영역별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국내 적용 사례 33
〈표 2-4〉 국외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의 특징 38
〈표 2-5〉 학자별 과학과 예술의 연관성 사례 42
〈표 3-1〉 연구대상 47
〈표 3-2〉 전문가 수정 및 보완 의견 48
〈표 3-3〉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척도 50
〈표 3-4〉 친사회적 행동 질문지의 구성 및 신뢰도 계수 51
〈표 3-5〉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수업 구성 52
〈표 3-6〉 드로잉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수업 구성 53
〈표 3-7〉 연구절차 54
〈표 3-8〉 집단 동질성 확인: 사전검사 55
〈표 3-9〉 실험집단 프로그램 계획안(예시) 58
〈표 3-10〉 비교집단 프로그램 계획안(예시) 60
〈표 4-1〉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결과 비교 62
〈표 4-2〉 창의적 문제해결력 하위 요인별 집단 간 차이 변화(사후) 63
〈표 4-3〉 친사회적 행동 검사 결과 비교 65
〈표 4-4〉 친사회적 행동 하위 요인별 집단 간 차이 변화(사후) 66
[그림 2-1] Stanford 대학 d.school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30
[그림 3-1] 창의적 설계 기반 과학·예술 융합프로그램 수업모형 56